한국교통안전공단, 전국 노선버스 교통안전 강화 나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국 노선버스 교통안전 강화 나서
  • 송규진 기자
  • 승인 2024.03.15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회장 김기성, 이하 전국버스연합회)와 3월 15일(금) 오후 2시 전국버스회관에서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TS는 전국버스연합회와 노선버스(고속・광역・시외・시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 등 6개 사업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추진한다.

협력 사업 세부내용은 ▲ AI(인공지능)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 ▲ 고용노동부 버스운전자 양성사업 ▲ 노선버스 안전관리 교육 및 컨설 ▲ 노선버스 무사고 100일 운동 ▲ 버스운전자 대상 경제운전 교육 및 교통안전체험교육 ▲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교통안전 홍보·캠페인 등 6개 분야이다.

특히, TS와 전국버스연합회는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노선버스 실시간 운행 관제 모니터링 사업’을 통해 노선버스 운전자의 신호위반과 졸음운전 등 위험 운전행동을 실시간으로 경고하는 AI 영상 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국민이 안전한 버스 운행 환경을 조성한다.

이 사업은 TS가 지난해 단독으로 시행한 ‘AI 기술을 활용한 운전자 안전운전 모니터링 시범사업’의 규모를 5배 이상 확대해 추진되는 것이다.

이밖에 TS는 국내에서 TS만이 시행 가능한 버스운전자 대상 경제운전 및 교통안전체험교육과 버스운전자 양성사업을 통해 버스 운전자의 안전운행 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외에도 TS와 전국버스연합회는 버스회사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교육・컨설팅・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의 교통안전업무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

TS 권용복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노선버스 운전자들의 안전운행문화를 정착시키고 버스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국버스연합회와 협력을 통해 전국 노선버스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