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어촌 이끌 수산업경영인 모집
제주 어촌 이끌 수산업경영인 모집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4.02.2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활력 넘치는 제주 어촌을 이끌어갈 청·장년 어업인을 육성하는 ‘수산업경영인 육성 지원 사업’ 신청자를 3월 11일까지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수산업 종사 의욕이 있는 청·장년을 발굴해 사업기반 조성 및 경영개선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유능한 미래 수산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선발할 신규 수산업경영인은 도내 어업인후계자 34명, 우수경영인 6명 총 40명이다.

수산업경영인 자격조건은 시행년도 1월 1일 기준 △어업인 후계자는 18세 이상 50세 미만으로 어업경력이 없거나 10년 이하이며, △우수경영인은 60세 이하로 어업면허(허가·신고)를 받아 어업인 후계자로 선정된 후 해당 분야에서 5년 이상 지속해 경영 중인 어업인 또는 해양수산 신지식인으로 선정된 사람이다.

지원 분야는 △어선어업(어선건조 및 구입, 어선개량 및 보수, 어구 및 장비 구입 등) △양식업(양식장 부지 구입, 양식장 신축 및 양식시설 신축·개·보수, 양식장 구입 등) △수산물 가공 및 유통업(시설 부지 구입, 수산물 저장·가공·판매 시설, 운반차량·설비 등) 등이다. 단, 수산물 가공 및 유통업 분야는 수산업경영인이 직접 생산(어획)한 수산물과 관련한 경우에 한해 지원한다.

지원 금액은 △어업인후계자 최대 5억 원(연리 1.5%, 또는 변동, 5년 거치 20년 균분 상환) △우수경영인 최대 2억 원(연리 1%, 5년 거치 10년 균분상환)의 융자금을 지원한다.

사업 희망자는 제주도청 누리집 공고문을 확인해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신용조사서 등 제출할 서류를 미리 준비하고 제주도 수산정책과로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을 통해 어업인의 사업기반 조성을 적극 지원하고, 신규 어업인력을 발굴 및 육성해 활력 넘치는 제주 어촌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