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한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 확보 추진
빅데이터 활용한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 확보 추진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4.02.06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 Pesronal Mobility)의 안전한 주행환경 조성을 위해 PM 공유서비스 기업 빔모빌리티와 협업하여 위치정보 기반 맞춤형 안전확보 시범사업을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이 시범사업은 데이터 기반 PM 교통안전관리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공공기관과 민간의 첫 협업사례이며, 서울특별시 5개 구와 청주시, 김천시가 시범사업 대상 지역이다.

공단과 빔모빌리티는 PM 주행궤적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서 PM 위험운행이 많이 발생하는 구간을 도출하고, 지역별·구간 특성별 맞춤형 PM 안전관리 전략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뒀다.

공단은 2021년부터 충북대학교(송태진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공유PM 데이터기반 위험주행행동 분석과 PM위험주행 다발구간 도출 알고리즘을 개발한 후, 2023년 10월부터 실제 PM 데이터를 활용해 PM 위험주행 다발구간과 사고 발생지역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서울시 5개 구와 청주시, 김천시 지역 전체 도로 구간 중 안전한 구간(Cold-Spot)이 68.1%(10,771곳), 위험주행구간(Hot spot)이 2.7%(423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PM 위험주행 구간은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이 많이 발생하는 학교(초·중·고), 대단지 아파트, 대학가, 상업지역이었으며, 해당 구간의 위험주행 유형은 급가속 후 급감속(92.1%), 고속주행 후 급정지(7.3%), 급가속 후 급정지(0.5%)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김천시의 경우, 혁신도시 내 자전거도로 등 도로 인프라 환경이 우수하여 위험주행 행동이 3주간 거의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공단은 빔모빌리티와 함께 PM 위험주행구간에 대한 지역별·구간 특성별 맞춤형 안전관리 전략을 세우는 한편, 앞으로 다양한 PM 업체와 협업을 통해 안전한 PM 주행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공단과 빔모빌리티는 “전방위적인 규제가 아닌 맞춤형 핀셋 정책으로 효과적인 PM 안전관리와 이용활성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공단에서는 데이터 기반 PM교통안전관리 전략 마련을 위한 공공과 민간과의 첫 협업사례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실효성 있는 PM안전관리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빔모빌리티코리아 박홍우 대외협력총괄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개인형 이동장치가 퍼스트-라스트마일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어 큰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며 “안전한 PM 운행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및 학계와 적극적으로 연구를 해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