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단,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 본격 운영
자치경찰단,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 본격 운영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4.02.02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단장 박기남)은 1일부터 도내 어린이 및 노인보호구역 일대에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 조성과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해 지능형 교통체계와 연계한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치경찰단은 2021년 1월 제주서초등학교 일대에 ‘화물차량 통행제한 단속시스템’과 ‘과속·정지선·위반 계도시스템’을 최초 도입했다.

이후 교통신호기가 없는 신광초등학교 주변 횡단보도에는 보행자가 있을 경우 전광판을 이용해 차량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보행자 알리미 시스템’을, 아라초등학교에는 보행신호 시간 내에 횡단보도를 다 건너지 못한 보행자를 감지해 자동으로 시간을 연장하는 ‘보행신호 자동 연장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해 왔다.

특히 아라초등학교에 설치된 보행신호 자동 연장 시스템의 효과분석 결과 하루 평균 약 116회가 작동됐으며, 시스템 설치 이후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0건으로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자치경찰단은 국토교통부 주관 ‘2022~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 공모를 통해 지난해 구축한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에 대한 사업비 20억 원을 확보하고 도내 곳곳으로 사업을 확대했다.

우선 도내 어린이 보호구역 15개소에 25개, 노인보호구역 5개소에 7개 등 총 20개소에 32개의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에 도입된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은 과속하거나 정지선을 위반하는 차량이 있는 경우 해당 차량 모습이 실시간으로 전광판에 송출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과속·정지선 계도시스템’이 적용됐다.

더불어 ‘보행신호 자동연장 시스템’을 통해 교통약자 영상을 분석해 횡단시간을 자동으로 연장해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보행자가 확인되면 전광판을 통해 우회전 차량에 주의안전 문구를 표출하는 ‘우회전 알리미 시스템’도 운영된다.

지난 1월 1일부터 시범 운영한 한라초등학교 북측 단일로에 설치된 ‘정지선 위반 계도시스템’은 운영 초기 하루 위반차량이 평균 31건이었으나 1개월 운영 결과 21건으로 32%가량 감소했으며, 도련초등학교 앞 보행신호 자동연장 시스템도 일일 평균 100회 정도 활용돼 도입 효과가 매우 컸다.

현재 자치경찰단은 도내 138개소에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교통통합플랫폼과 연계된 ‘스마트 횡단보도 통합관리시스템’도 이번에 구축해 빅데이터 관리와 시스템 운영 및 시설물 관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오광조 자치경찰단 교통정보센터장은 “제주 행복도시를 ‘사람 중심’ 미래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스마트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도입해 나갈 것”이라며 “도민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안심하는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