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지방도 및 구국도건설에 884억 원 투입
제주도, 지방도 및 구국도건설에 884억 원 투입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4.01.2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사람과 자연 중심의 생활기반 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지방도구국도 등 도로건설 사업 10개 노선(L=33.9㎞)에 884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동서지역 균형 발전과 남북 간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지방도 건설사업에 4개 노선(13㎞)에 307억 원을 투자한다.

서귀포시 숙원사업인 우회도로 개설공사가 완료되면 일호광장 인근 차량 정체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6월 중 제안로* 개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도로 편입토지 보상 및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제주공룡랜드∼1100도로

또한 남조로 국가 지원 지방도가 국토교통부의 「제6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에 포함될 수 있도록 대중앙 절충을 강화할 방침이다.

제주도의 간선도로 기능을 담당하는 구국도 건설사업 4구간(L=15.1㎞)에는 사업비 461억 원을 투자한다.

도심지역 교통량 분산 및 교통사고 예방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차량 중심이 아닌 사람과 자연 중심으로 도로를 선형 개선해 교통 흐름이 원활하도록 사업을 추진한다.

영어교육도시 및 산업단지 기반 조성을 위해 2개 노선(L=6.18㎞)에 사업비 116억 원을 투자한다.

영어교육도시 제2진입로는 2025년 준공을 목표를 도로 편입 토지 보상 협의와 공사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첨단과학기술단지 진입로 공사는 혼잡구간 개선 등 원활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제주도는 도민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도록 매입된 잔여지를 활용해 마을을 상징하는 포토존 등 다양한 휴식공간을 조성해 올레꾼과 주민이 어우러지는 장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신규사업 설계 시 반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로사업은 차량 중심보다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보행자 우선과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해 건강한 도민생활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도로사업 시행으로 교통난 해소와 함께 사람 중심의 도로, 제주다운 도로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시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