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요소수 및 요소비료 재고량 평균 수준 유지, 큰 문제 없을 듯
도내 요소수 및 요소비료 재고량 평균 수준 유지, 큰 문제 없을 듯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3.12.1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으로 품절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요소수 대응 현황을 확인한 결과 현재 요소수 가격과 재고량은 평소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13일 오전 오영훈 도지사 주재로 중국 요소 수출 제한과 관련한 정부와 업계의 동향을 확인하고 요소비료 재고량과 확보현황 및 요소수 관련 교통 분야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올해 제주지역 요소비료 공급(판매)량은 연간 5,044톤이며, 재고량은 600톤이다. 월 평균 요소비료 사용량이 500여 톤에 달하는 것을 고려할 때 이달 공급에는 차질이 없는 상태다.

도내에선 요소비료 관련 농가 사재기 등 특이 사항이 발생하지 않은 데다가 요소비료 생산업체의 공급에도 문제는 없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비료업계는 비료용 요소(원자재)의 연간 수요량 37만톤 대비 현재 47만톤(약 125%)를 확보하고 있으며, 질소질비료 완제품 재고는 3만톤, 원자재 확보재고량은 12만톤으로 내년 5월까지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요소 가격은 2년간 하향 안정화 추세며, 정부가 중국산 요소의 수입 비중을 낮추고 수입 다변화를 추진하며 대체 공급망을 확보한 만큼 중국 수출 제한이 있더라도 국내 비료 수급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제주지역 공공·민간 부문별 요소수 비축량을 확인한 결과, 49개소 주요소에서 정상 판매 중이며 현재까지는 도내 수급상황에 차질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버스, 택시, 화물차 등 교통분야 사업용 자동차 8만 7,506대 중 51%인 4만 4,717대가 요소수 공급 대상이다.

도내 요소수 비축량은 10만 7,980리터로, 제주지역 요소수 1일 소비량 3,596리터를 기준으로 할 때 1개월 사용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도내 준공영·마을버스 요소수 비축량은 6만 7,080리터로 역시 1개월 물량이 더 있는 상태다.

SK내트럭하우스주유소에서는 요소수 1만 1,000리터의 재고가 확보돼 있는데다 추가로 1만 9,000리터가 추가로 입고될 예정인만큼 도내 수급 상황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다.

제주도는 매점매석 행위 등 불법 유통행위 차단 방지 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적정 공급량 확보와 선제 대응을 위해 앞으로도 정부와 관계부처의 동향을 파악하고 도내 요소수·요소비료 공급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