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자생 풋감, 비만 개선 효능 확인
제주 자생 풋감, 비만 개선 효능 확인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3.10.0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에서 자생하는 ‘풋감’에서 비만 개선 효능을 확인해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활용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제주테크노파크(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제주 자생식물인 풋감 추출물이 비만 개선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국내 저명 학술지에 게재했다고 4일 밝혔다.

민간요법에 따르면 풋감의 떫은 즙과 잎은 고혈압과 중풍의 치료와 예방으로 쓰이고 다이어트나 변비에 효능을 갖고 있어 연구적 가치가 매우 높다. 하지만 제주풋감은 주로 제주 전통 의상인 갈옷을 염색할 때 쓰이며 활용이 한정된 편이다.

이에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제주특별자치도 미래성장과의 지원을 받아 바이오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제주 자생 생물의 식품소재 활용 연구과제들을 진행해온 가운데 풋감 추출물이 지방세포에서 지질 축적을 억제해 비만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추출물은 지질 생성에 관여하는 단백질 발현을 막아 지질 축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지방식이를 통한 비만 동물실험 결과 풋감 추출물 섭취로 체중, 혈중 지질 및 식욕 조절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는 등 비만에 유익한 효과를 거뒀다.

연구 결과는 최근 한국 식품 분야에서 저명한 저널인 한국식품영양과학회(Preventive nutrition and food science)에 ‘지질 대사 조절에 따른 풋감의 비만 개선 효과에 관한 연구<Immature persimmon (Diospyros kaki Thunb.) ethanol extract ameliorates high-fat diet-induced obesity by modulating lipid metabolism>’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앞서 2019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국제학술대회인 world congress & expo on food science, nutrition & health에서도 ‘지방세포에서의 풋감 추출물 항비만 가능성 확인 연구’라는 관련 발표로 인정받은 바 있다.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차세대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활용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풋감 추출물의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을 위한 비만 개선 인체적용시험을 진행 중이다. 또한 전국에서 비만율이 가장 높은 제주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제주 자생 생물자원을 활용한 체중 조절 제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정용환 연구소장은 “제주 생물자원의 효능과 경제적 가치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화로 연결시켜 지역 농가 및 기업 매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