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익전 소방장, 비번 중 축구경기서 심정지 환자 구해
좌익전 소방장, 비번 중 축구경기서 심정지 환자 구해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3.08.0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구대회에 참가한 비번 소방관이 투철한 직업정신을 발휘해 경기 중 쓰러진 심정지 환자를 심폐소생술로 살려낸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본부장 김수환)는 지난 5일 제69회 전도 8.15 축구대회에 참가한 60대 A씨가 경기 중 쓰러졌으나 제주소방안전본부 예방대응과 좌익전 소방장의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구했다고 밝혔다.

좌익전 소방장은 환자 발견 즉시 상태를 살펴 심정지 상황임을 판단하고 지체없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으며, 뒤이어 도착한 외도119센터 펌뷸런스 및 노형119센터 구급대와 함께 자동심장충격기(AED)를 활용해 심장충격을 실시하는 등 신속한 응급처치를 이어갔다.

응급처치를 받은 A씨는 현장에서 호흡과 맥박을 회복하고 이송 중 구급차 내에서 완전한 의식 회복이 이뤄진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다.

제주안전체험관에서 근무하며 도민 안전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좌익전 소방장은 “소방관으로서 당연한 일로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 다행”이라며 “심정지는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도민 모두가 심폐소생술을 익혀 위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수환 본부장은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라며 “앞으로도 범도민 심폐소생술 교육을 강화해 골든타임 확보와 생명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