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탄소배출권 판매로 전기차 도입 확대
쏘카, 탄소배출권 판매로 전기차 도입 확대
  • 송규진 기자
  • 승인 2023.06.1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쏘카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한 만큼 탄소배출권을 획득해 외부에 판매할 수 있는 ‘탄소배출권 외부사업’ 승인을 받았다고 2023년 6월 15일 밝혔다. 

이에 쏘카는 국토교통부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 인증을 받아 획득한 탄소배출권을 배출권 할당 업체에 매각하거나 배출권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차량 공유 사업자 중 탄소배출권 외부사업 승인을 받은 건 쏘카가 처음이다.

쏘카 측은 “전기차 한 대당 연간 평균 주행거리 3만4천㎞를 기준을 계산하면, 전기차 한 대당 연간 2.5톤의 탄소가 절감되는 셈”이라며 ”2027년까지 8만톤가량의 탄소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쏘카는 현재 700여대인 전기차 운영 규모를 2027년까지 1만6천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쏘카는 환경부 주관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에 참여해, 2030년까지 모든 공유 차량을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하는 계획도 추진 중이다.

쏘카는 자체 개발 차량관제단말기(STS·Socar Telematics System)로 탄소배출권 외부사업을 운영하고 온실가스 배출 감축 실적을 검증한다. 

단말기가 차량 주행거리, 배터리 충·방전 정보 같은 데이터를 수집해 무선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관제시스템으로 전송하면, 쏘카가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차량별 탄소 감축량을 측정한다.

앞서 쏘카는 지난 3월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현장 평가를 거쳐 사업 인증에 필요한 기술적 데이터의 정확성을 검증받았고, 유엔기후변화협약 청정개발체제 탄소배출권(UNFCCC CDM CER) 절차에 따른 타당성 검토를 마쳤다.

정진호 쏘카 이브이(EV)전략사업팀장은 “이번 탄소배출권 외부사업 승인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하고,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확보한 탄소배출권을 통해 전기차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에 재투자하고, 더 많은 고객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