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건널목 사고, 자동차 운전자 과실이 84.2%
철도건널목 사고, 자동차 운전자 과실이 84.2%
  • 송규진 기자
  • 승인 2022.10.2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22년도 철도건널목 사고가 전년 대비(상반기 기준) 크게 증가함에 따라, TV·라디오 방송, 시설개선 등을 통한 대국민 철도건널목 사고 예방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2년 철도건널목 사고는 상반기에만 8건(사망 3명)이 발생하여, 지난해 전체 철도건널목 사고건수인 7건을 초과하는 등 사고 급증에 따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공단이 최근 5년간 발생한 철도건널목 사고를 분석한 결과 57건 중 48건은(84.2%) 통행자(운전자)가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였으며, 사고원인으로는 일단정지 무시횡단 29건, 차단기 돌파/우회 14건, 건널목 통과지체 5건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철도건널목 사고 예방을 위해 SBS 예능·시사 프로그램(맨 인 블랙박스) 제작·지원을 통한 ‘철도건널목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등’ 방송을 추석 연휴인 9월 11일에 실시하였으며, TBN 라디오 교통방송을 통해 ‘철도건널목 사고 예방 캠페인 및 교통정보’를 8월 16일부터 9월 16일까지 철도건널목 사고 주요 발생시간(출퇴근) 및 청취율이 높은 시간에 송출하였다.

또한, 철도 유관기관과의 협업으로 건널목 앞 도로시설 등에 대한 현장조사 및 시설개선과 합동캠페인을 추진하고, 차량 내비게이션 앱에서 철도건널목 주의 알림 안내를 제공하도록 협력하였다.

건널목 앞 도로의 정지선 도색, 노면 포장, 반사경 및 바닥신호등 설치, 무단횡단 금지시설 설치 등 시설개선 사항을 도출하였고,10월말부터 포스터, 전단지, 배너 등을 전국 철도역사와 주요 철도건널목 인근 행정복지센터 등에 게시하고 합동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네비게이션 운영사와는 철도건널목 주의 알림을 위해 앱(티맵 6월, 카카오내비 7월, 아틀란 8월)에서「도로 인접 철도시설물 안전운전정보」를 안내하도록 지원하였다.

한편, 최근 10년간 철도 건널목사고는 총 108건이(사망 26명, 부상 37명) 발생하였고, 연평균 약 10건, 사상자 약 6명이 발생하였다.

차종별로는 승용차 48건, 화물차 22건, 승합차/버스 12건, 이륜차 10건 등의 순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였고, 노선별로는 충북선 20건, 경전선 및 동해남부선 각 14건, 중앙선 10건 등의 순으로 사고가 많았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철도건널목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홍보를 강화함으로써, 기본적인 철도건널목 안전수칙의 준수를 위한 전 국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국민들에게 철도 안전문화를 확산 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시설개선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