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제주관광업계 종사자들과 간담회 개최
오영훈 지사, 제주관광업계 종사자들과 간담회 개최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2.10.2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코로나19 이후 제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광업계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

오영훈 지사는 20일 오후 3시 제주특별자치도 관광협회를 찾아 관광협회 임원진 및 업종별 분과위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로 장기 침체를 겪는 관광업계의 회복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관광산업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애로사항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영훈 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제주관광의 위기 상황에서도 관광업계에서 힘을 모아주셔서 큰 위기는 넘길 수 있었다”며 “아직도 관광업계가 어렵지만 종사자 모두 집단지성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격려했다.

이어 “제주관광이 큰 성장을 이뤘지만 최신 소비 트렌드에 맞춰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최근 흐름의 변화를 파악하고 관광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정책이 추진되도록 관광협회 임직원들이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관광업계 종사자들의 건의‧애로사항과 제주관광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공유됐다.

특히 관광업계에서는 영세 관광사업체 피해극복 지원, 인력난 개선 등 코로나19 피해 회복을 위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지사는 “영세 관광사업체 지원방안과 인력 수급 문제 해결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면서 “보다 두텁고 속도감 있게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무허가 불법숙박시설 단속 강화, 렌터카 요금 상하한제 도입, 전세버스 내 관광안내 정보제공 영상 최신화 등 제주관광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

오 지사는 “제주관광 발전에 필요한 정책은 부서와 협의해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외에도 △환경보전분담금 징수방법 개선 △전세버스 전기차 전환 △관광사업체 분류에 관광지 업종 추가 △관광지 주변 가축분뇨 냄새 해결 △제주 향토음식점 지원 확대 △지정면세점 내 특산품 판매 중지 및 할인판매행사 금지 △승마장 마로 정비 △한라마 활용방안 마련 등이 제시됐다.

 

■ 한편, 민선8기 제주도정은 국내관광에 대한 질적 수준과 다양성을 제고하고, 해외관광시장의 다변화에 집중하면서 ‘저탄소 ESG관광’을 목표로 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지역경제와 도민에게 환원되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 또한 내년 6월 30일까지 제주관광진흥기금 금리를 1.4%로 고정해 관광업계의 고금리 부담 경감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