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연구소 '거주자우선 주자체 도입'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제주교통연구소 '거주자우선 주자체 도입'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선명애 기자
  • 승인 2019.09.18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교통학회 제주지회가 주최하고 제주교통연구소가 주관하는 '제주형 거주자 우선 주자체 재도입에 따른 전문가 정책 토론회'가 지난 17일 개최되었다.

임수길 대한교통학회 제주지회장, 선명애 (사)제주교통연구소 이사장, 현대성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을 비롯 이상봉 제주특별자치도의원, 손상훈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김경범 제주도 교통정책과 사무관, 현병주 제주교통방송 국장, 송규진 제주교통연구소 소장, 조항웅 제주교통연구소 이사등이 참석한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제주형 거주자 우선주차제 도입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토론회에서는 제주연구원 손상훈 박사가 '제주형 거주자 우선주차제 도입에 따른 정책제안'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주제발표에서는 국내외 타 지역의 거주자 우선주차제에 대한 현황을 시작으로 선정기준 등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이어 주차난으로 고민중인 제주에서 거주자 우선주차제 도입이 필요하냐는 데 대한 도민 여론과 기존 차고지증명제와의 상생가능성, 그리고 2005년과 2010년, 제주에서 해당 정책이 시행되었다가 폐지된 데 대한 분석이 이어졌다.

손상훈 박사는 "제주에 정책을 도입하려면 비어있는 거주자 우선주차구역에 대한 활용방안과 렌터카로 인한 부정주차, 주민 간의 이해관계 등에 대한 해법이 필요하다"며, "기존 거주자 우선주차체가 아닌 차고지증명제를 지원하기 위한 차고지증명 우선주자체로 거듭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제주형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으며, 이에 대한 실현가능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참고로 제주에서는 지난 2005년 제주시 이도1동과 이도2동, 세무서 맞은편 등 3개 지역에서 거주자 우선주차제가 시범운영된 바 있으며, 이후 2009년에는 제주시 일도 지구와 이도 2동 등 4개 지역에서 시행되다가 재정부담과 참여율 저조, 민원 등을 이유로 1년 6개월여만에 폐지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