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버스 실시간 운행정보 더욱 정밀해진다, 카카오맵 통해 서비스
제주버스 실시간 운행정보 더욱 정밀해진다, 카카오맵 통해 서비스
  • 선명애 기자
  • 승인 2019.09.0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기업과 협력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실시간 버스 위치 정보를 전국 최초로 선보인다.

도는 ㈜카카오와 함께 생활밀착형 ‘초정밀 버스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초정밀 버스 위치정보 서비스’는 버스가 지도 위에서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것을 카카오 맵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보다 쉽고 정확하게 버스 위치를 확인함으로써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구축됐다.

이는 도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와 민간 플랫폼의 결합 사례로, 국내포털 최초의 민관 협력 프로젝트로 추진됐다.

초정밀 위치정보 데이터는 제주 빅데이터 플랫폼에 모여 지고, 모은 데이터는 카카오 서버와 연동됨으로써 차별화된 실시간 버스 위치 정보가 제공된다.

기존 카카오맵 서비스에서는 버스 도착정보 제공 시 정류장 및 예정 시간 정보만 제공 가능했으나, 제주 초정밀 버스정보 서비스는 보다 쉽고 정확하게 실시간 버스의 위치 확인이 가능하도록 지도 위에서 움직이는 버스의 실제 위치 정보를 알려 주게 된다.

이에 도민과 관광객들은 버스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불필요한 대기 시간을 줄이고 환승이 편리해 지며, 버스정보안내기 미설치 지역인 경우에도 휴대 전화로 실시간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버스 운전자의 과속이나 무정차, 위험운전 행동은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후 위험 운전자 교육 및 교통정책에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