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투어 버스 활성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직결
시티투어 버스 활성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직결
  • 제주교통매거진
  • 승인 2019.09.03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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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연구원 신동일 연구위원은 ‘제주지역 시티투어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제주지역 시티투어 실태 및 만족도 조사와 타 지역 사례를 분석하고 제주지역 시티투어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신동일 연구위원은 시티투어는 관광행위와 소비가 주로 도심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관광지들이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목적을 동시에 이루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로 시티투어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제주지역 시티투어 활성화 방안이 중요한 과제라는 문제인식에서 연구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제주 지역 시티투어 만족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지적했다. 

1. 시티투어버스 배차 간격에 대한 개선 
○ 단기간에 버스를 증차할 수 없는 점을 감안한다면 시티버스 이용객들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배차 간격을 줄이는 등의 대안도 고려 

2. 신규 코스개발 등 코스의 다양화 
○ 이용객의 45% 이상이 제주 시티투어버스의 개선 사항으로 신규 코스의 개발 및 코스의 다양화를 지적하고 있고, 타 지역이나 타 국가의 사례를 보더라도 기존의 제주 시티투어버스 코스는 다양성과 재미를 더하는 노력이 필요 

3. 경품 이벤트 등 이용객의 호기심과 동기유발 프로그램이 필요 
○ 이용객의 확대를 위해서는 경품 이벤트의 실시, 특정 횟수 또는 순번 탑승객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증정, 가족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는 할인 등 이용객의 호기심과 동기를 유발 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의 개발 필요 

4. 버스의 다양화 및 정류장의 차별화 
○ 선진사례를 보면 시티투어 버스의 경우 2층 오픈버스, 개폐형 버스, 수륙양용버스 등 기능적 외관의 모습도 다양하고, 같은 유형의 버스라 하더라도 랩핑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노력 

5. 단순 관람형이 아닌 체험형 시티투어버스로의 발전 
○ 여수의 낭만 시티투어는 버스 내에서 연극, 문화해설, 버스킹이 어우러지는 이벤트를 개최하기도 하고, 대구의 김광석 버스 역시 가수 김광석을 소재로 하는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고, 국외의 경우에도 홍콩의 시티투어버스는 버스 내에서 최고급 코스요리를 즐기는 등의 다양한 이벤트 제공 

6. 지역주민 및 지역 상권과의 연계성 강화 
○ 시티투어 활성화는 결과적으로 지역주민과 지역 상권과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주민들의 소득 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 따라서 버스 내에서의 다양한 관광활동에 주민들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7. 홍보방법의 다양화 및 브랜드 이미지 개발 
○ 인터넷 위주로 홍보되는 기존의 상황에서 온라인 홍보의 극대화 방안은 물론 오프라인 홍보, 특히 구전효과에 의한 홍보의 강화 방안을 찾아야 하고, 독특한 네이밍이나 캐릭터 등을 활용해 브랜드 이미지 강화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신동일 연구위원은 아래와 같은 대안을 제시했다.

1. 시티투어 이용객의 편의 증진 
○ 일본이나 유럽의 사례에서 보듯이 우천 시에는 비옷을 제공하거나 덥고 햇볕이 강한 날씨에는 부채와 차가운 공기를 통해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등의 다양한 편의 증진 대책을 시행 

2. 차별화된 시티투어 선물이벤트의 개발 
○ 국외는 물론 국내에도 각 지자체별로 시티투어가 경쟁적으로 육성되는 현실에서 제주지역 시티투어의 인지도 및 이미지를 제고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이벤트를 실시함. 이벤트는 1회성 행사가 아닌 정기적으로 시행 

3. 시티투어 버스의 다양화 및 매력도 강화 
○ 현재는 과거 황금버스를 활용한 버스와 2층 버스 등 총 2대로 운영되고 있지만 점진적으로 버스를 증차할 필요성이 있고, 버스의 외관이나 기능 등의 매력도를 제고시킬 필요 

4. 시티투어패스의 도입 
○ 후쿠오카 시티투어버스의 경우 시티투어버스 이용권으로 일반 시내버스 이용도 가능하게 하는 것처럼 제주지역 시티투어버스의 경우도 시티투어패스 개념을 도입하여 지역의 골목상권과의 연계성을 높이는 방안 마련이 중요 

5.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 시티투어의 발굴 
○ 단계적으로 지역주민들의 고용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시티투어 의 발굴이 필요. 버스 내에서의 버스킹, 문화해설, 스토리텔러 활동 등 다양한 형태로 문화와 관광 

6. 시티투어 홍보 및 마케팅의 다양화 
○ 이용객 실태조사에 의하면 지인 추천, 안내센터 등 경로가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홍보 방안도 다양해 져야함. 또한 단순한 정보전달이 아닌 타 지역 시티투어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기법과 바이럴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필요 
7. 시티투어 자원 개발 및 관리 
○ 단순한 코스는 쉽게 식상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표적시장별, 주제별, 계절별 시티투어의 변화를 꾀할 수 있는 시티투어 자원의 개발 및 관리도 중요 

8. 정기적인 시티투어 만족도 조사 및 동향조사의 실시 
○ 관광객들의 요구나 욕구가 빠른 속도로 변화해가는 것처럼 시티투어 이용객들의 요구나 욕구도 빠르고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므로 이용실태 및 만족도에 대한 정기적인 조사를 실시 

9. 시티투어 관련 차별화된 제도의 마련 
○ 현실적으로 시티투어버스는 운송업에 해당되어 사업 활동에 많은 제약과 한계. 따라서 영업행위의 확대, 우수한 영업에 대한 인센티브 등 지금보다 강력한 지원을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도의 마련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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