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개조 및 위반차량 눈감아준 민간 자동차검사소 무더기 적발
불법개조 및 위반차량 눈감아준 민간 자동차검사소 무더기 적발
  • 제주교통매거진
  • 승인 2019.07.1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전국 1,700여 개의 지정정비사업자(이하 ‘민간검사소’) 중 부정 검사가 의심되는 271곳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 결과 47곳을 적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불법·부실검사 방지대책에 따라 시행하는 것으로써 전국을 5개 점검팀으로 구성하여 민관합동점검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점검 대상은 자동차검사관리시스템에서 민간검사소의 검사 정보를 분석하여 검사결과 합격률이 지나치게 높은 업체, 종전 합동점검 시 적발업체 등 부정검사 의심업체를 중심으로 271곳을 선정했다. 

점검대상 271개 검사소를 점검한 결과 점검대상의 17.3%인 47곳의 위반사항이 적발되었다.

주요 위반사항은 불법 개조차량 및 안전기준 위반차량 합격처리 32건(68%)으로 절반을 넘었으며, 검사기기 관리미흡 9건(19%), 기록관리 미흡 3건 및 업무범위 초과 2건 등이다. 

적발된 민간검사소 47곳은 검사소 업무정지(47건), 검사원 직무정지(46명) 등의 행정처분을 부과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이대섭 과장은 “올해부터는 특별점검과는 별도로 모든 지정정비사업자에 대한 상시모니터링을 통하여 3월부터 5월까지 72개 업체를 적발”했으며, “금품수수·무자격검사 등 주요 위반사항에 대하여 1회 적발 시 지정취소 도입을 위한 법령개정안을 입법예고 하였고, 검사원 역량강화 및 검사업체 대표의 사용자 윤리 등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민간검사소 부실검사 근절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