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민선8기 인사혁신 추진계획 발표
제주도, 민선8기 인사혁신 추진계획 발표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3.01.19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성과 창출 공직자에 대한 발탁 추천 승진 등을 포함한 ‘민선8기 인사혁신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로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변화에 선제 대응하며 빛나는 제주 미래를 만드는 기본을 세워나가기 위한 조치다.

‘일할 맛 나는 조직, 일한 만큼 보상받는 인사’ 혁신의 방향은 적재적소 인력배치와 균형 인사가 핵심이다.

일하는 직원이 우대받는 평가와 승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인별 능력을 고려해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한다.

미래를 대비하는 일 잘하는 조직을 육성하고 다함께 행복한 조직을 만드는 균형인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사와 관련해 4개 분야 15개 과제를 추진한다.

성과 창출 공직자에 대해 4·5급인 경우 승진 심사 시 20% 범위 내 발탁승진하고 6급 이하 성과 우수자는 특별 승진(급)·특별성과상여금을 현재 180%에서 250%까지 과감히 보상한다.

역량 있는 관리자 육성을 위해 승진 부적합자에 대한 불이익(페널티)을 강화하고 관리자로 승진 임용 전 필수교육인 관리자 역량교육을 기존 이수제에서 통과(PASS)제로 변경한다.

조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신규 공무원 채용 방식을 개선한다. 신규 공무원이 대민업무를 통해 다양한 실무경험을 경험하며 체계적으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도 구분 모집을 중단하고 제주시·서귀포시로만 구분해 모집한다.

또한, 신규 공무원 채용면접 전 인성검사를 실시해 면접시험과 부서 배치 시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또한, 행정시에서 도청 전입 시 공정한 전입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도정 주요 정책 관련 업무 역량평가를 실시한다.

새로운 사회 변화에 선제 대응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전문 분야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공직의 집단지성 발휘를 위한 학습동아리 지원을 확대한다.

다함께 행복한 조직문화를 만들고 모두가 차별 없는 균형인사를 시행한다. 격무부서 지정 방법을 개선하고 격무부서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출산 및 육아공무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엠지(MZ)세대 사기진작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이번 인사혁신 계획은 전문가, 전직 공무원, 노조 등 전 직원의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마련했다”며 “민선8기 다양한 인사 혁신시책 추진이 도민 눈높이에 맞는 경쟁력 있는 조직을 구현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