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둘레길, 국가숲길 지정 기념식 개최
한라산 둘레길, 국가숲길 지정 기념식 개최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2.12.0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오전 11시 한라산둘레길 동백길 안내센터(서귀포시 무오법정사 내)에서 ‘한라산둘레길 국가숲길 지정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가숲길은 산림생태 및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아 국가에서 체계적 운영·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정한 숲길이다.

한라산둘레길은 지리산둘레길, DMZ 펀치볼 둘레길 등 6개 국가숲길이 마련된 이후 올해 11월 8일 대전 둘레산길과 함께 지정됐다.

한라산둘레길은 해발 600∼800m의 국유림 일대를 둘러싼 과거 일제 병참로(일명 하치마키 도로)와 임도, 표고버섯 재배지 등 임산물 운반로를 복원해 조성한 숲길이다.

2010년부터 연차적으로 조성된 9개 구간 65.8㎞(연계길 16.9㎞ 포함)의 숲길로, 연간 84만 여 명의 탐방객이 찾는 산림휴양 명소다.

둘레길 주변에는 국내 최대 삼나무림과 무오법정사 항일운동발생지, 4·3사건 현장과 숯가마터, 화전터 등 제주인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흔적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국가숲길 지정행사에는 구만섭 행정부지사와 임상섭 산림청 차장을 비롯해 도민 등 12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코로나19 재확산 및 이태원 참사 등 사회적 분위기 등으로 직접 참석하지 못하는 도민을 위해 현장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 공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할 계획이다.

허문정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민·관 협치의 성과로 한라산둘레길이 국가숲길로 지정된 것을 널리 알리겠다”며 “둘레길을 산림치유 공간이자 마을의 생태관광지로 발전시키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