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공사, 도내 스타트기업과 풍력+ESS 연계사업 추진
제주에너지공사, 도내 스타트기업과 풍력+ESS 연계사업 추진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2.11.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에너지공사(사장 김호민, 이하 ‘공사’라 함)는 지난 18일 전력거래소에서 시행 중인 전력중개사업 발전량 예측제도에 풍력발전기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연계하여 국내 최초로 등록시험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발전량 예측제도는 신재생에너지를 20MW 초과 모집하거나, 20MW 이상의 설비를 갖고 있는 사업자가 하루 전 예측 발전량을 제출하고, 당일 실제 발전량의 오차율에 따라 일정한 정산금을 받는다.

예측 오차율 8% 이하일 경우 정산금을 받을 수 있지만, 3개월 평균 오차율 10% 이하 달성 못할 시 자격을 상실하게 되어 정확한 발전량 예측이 중요하다.

이런 발전량 예측 기술은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함으로써 전력계통 불안정 해소 및 계통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한편 공사는 제주 도내 에너지&IT 기업인 ㈜브이피피랩과 협력해 지난 2021년 1월부터 동복‧북촌 풍력발전단지(풍력발전기 30MW, ESS 18MWh) 발전량 예측 실증을 실시하였고, 본격적으로 12월부터 전력중개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지난 4월 전력중개사업 발전량 예측제도가 시작되고 풍력발전단지가 등록시험에 통과한 건 두 번째이며, ESS 연계로는 국내 최초로 통과하였다. 동복‧북촌 풍력발전단지는 출력제어가 발생하고, ESS 충‧방전 스케줄 예측까지 필요하여 발전량 예측 고도화 기술이 필요하다.

공사 김호민 사장은 “전력거래소가 2023년 하반기부터 제주에서 추진할 실시간 에너지 시장 시범사업을 대비하여. 공사는 1시간 단위에서 15분 단위로 정밀화된 발전량 예측 기술을 개발하고 도내 기업 육성에 앞장설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