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기계 파종 본격화, 인력난 해소 기대
마늘 기계 파종 본격화, 인력난 해소 기대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2.09.26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은 대정농협과 공동으로 26일 대정읍에서 ‘마늘 기계 파종 현장 시연회’를 개최했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인력난 해결 및 생산비 절감을 위해 마늘 기계화를 촉진하고 있다.

이번 현장 시연회를 통해 현재 도입된 파종기를 농가에게 선 보이고 기종별 특성을 비교해 지역토양과 재배구조에 적합한 마늘 파종기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시연회에는 농업인 및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늘파종기 3종에 대한 파종 시연이 진행됐다.

시연된 사용된 파종기는 6조(A사), 10조(B사), 11조식(C사)으로 파종 시연 결과, 기종별 파종 시간과 투입 인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력 파종 시보다 인건비가 크게 절감될 것으로 예상돼 참여 농가의 기대를 받았다.

앞서 지난 해 기계파종 실증 결과, 12조 기계 파종 시 ha당 관행 인건비 200만 원에서 35만 원으로 82.5% 절감된 것을 확인한 바도 있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10월 중순경 피복작업과 이후 동일한 생육관리를 거쳐 2023년 5월 경 생산량, 상품성, 인건비 등을 조사분석하고 현장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정읍 김모 농가는 “인건비 상승 부담은 물론 인부 확보 자체가 어려운 게 농촌 실정이다”라며 “기계화를 통해 파종기, 수확기에 인부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며 관심을 보였다.

이성돈 농촌지도사는 “마늘은 인건비 비율이 매우 큰 작물로 현재 인력구조로는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 파종 및 수확작업 기계화를 통해 인건비를 줄여 나가야 한다”며 “제주토양에 적합한 기계 선발 및 생력 기술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부농업기술센터는 파종 기계화를 시작으로 수확작업을 비롯해 전 과정 기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