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교량구조물 정기점검 실시, 점검 대상 60개소
하반기 교량구조물 정기점검 실시, 점검 대상 60개소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2.09.22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교량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22년 하반기 교량 정기점검’을 10월 28일까지 실시한다.

제주도는 교량구조물 안전점검을 통해 구조물의 위험요인이나 기능 및 성능 저하, 상태 등을 조사‧평가하고, 보수‧보강 등 적절한 안전조치를 취해 구조물의 안전성 및 기능성, 공용성을 보전하고 있다.

지난 13일부터 시작한 하반기 정기점검 대상은 지방도 교량 136개소 중 일반교량 60개소다.

2종 시설물(연장 100m 이상 500m 미만 교량) 6개소와 3종 시설물(20m 이상 교량 중 10년 이상 경과된 교량) 70개소는 점검을 모두 마쳤다.

주요 점검사항은 △교량시설물의 부위별 손상, 열화 등 결함 확인 △교량주변 위해요인 파악 및 해소 △배수구 퇴적물 및 통수지장물 제거 △기타 안전성 저해요소 확인 등 교량 및 주변시설물의 이상 유무 등이다.

점검 중 발견된 결함사항 중 보수가 가능할 경우 즉시 보수하고, 즉시 보수가 어려울 때는 보수 계획을 수립한 후 보수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교량시설물의 내구성 확보를 위해 매년 상‧하반기 정기점검, 해빙기 등에 수시점검을 하고 있으며, 2종 시설물은 2년에 1회 정밀점검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2종 시설물(제2산록도로 제3‧4‧7산록교)에 대한 정밀점검 용역을 실시했으며, 정밀점검 기간이 도래하지 않은 2종 시설물 3개소 및 3종 시설물 70개소는 보다 세밀하고 전문적인 점검을 위해 민간전문기관에 위탁해 상‧하반기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보수가 필요한 22개 교량은 보수를 완료했다.

이창민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앞으로도 교량시설물 정기 점검을 통해 도민과 관광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고, 안전도시 제주 실현에 적극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