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현장심사 13일부터 시작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현장심사 13일부터 시작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2.09.1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 동안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을 위한 현장심사가 제주도 전역에서 진행된다.

이번 재인증 현장심사에는 유네스코가 선정한 지질공원 전문가인 그리스의 아리어스 바리아코스(Ilias Valiakos)와 일본의 아슈코 니나(Atsuko Niina)가 참여한다.

현장심사는 도지사 면담을 시작으로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대표 명소인 성산일출봉, 수월봉, 산방산ㆍ용머리해안, 교래삼다수마을 등을 중심으로 방문하고, 도 전역에서 지난 4년간의 지질공원 관리 상황을 점검한다.

또한 지오브랜드 파트너 업체를 방문하고 지역주민과 지질공원 해설사의 의견을 청취하는 방식으로 현장심사를 진행한다.

현장심사 중 1일차 일부 일정은 언론에 공개한다. 도지사 면담과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에서 진행되는 경과보고회, 센터 관람 및 성산일출봉 현장점검이다. 

현장심사가 완료되면 심사자들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11월까지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이사회 심의를 거치고, 12월 개최 예정인 유네스코 총회에서 최종 발표된다.

심의결과 평가점수가 일정 기준 이상(그린카드)을 받아야 세계지질공원의 지위를 이어갈 수 있다.

제주도는 지난 2010년 국내 최초로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받았으며, 2014년과 2018년 재인증 성공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 재인증에 도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1월 지난 4년간의 제주도 지질공원 운영에 대한 경과보고서, 자체평가서, 관리계획, 증빙자료 등을 유네스코에 제출한 바 있다.

제주도는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을 위해 유네스코 권고사항의 이행과 지질공원 홍보 및 활성화, 국제교류 등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특히, 2018년 재인증 당시 제시된 국내외 네트워크 강화 등 4개 권고사항을 충실히 이행해왔으며, 2021년 국내 최초로 제9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제주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도 했다.

또한 2019년에는 교래삼다수마을을 대표 명소로 추가 지정했으며 지질공원 해설사 신규 양성, 지오스쿨 프로그램 운영, 지질공원 파트너십 업무협약 체결 등 재인증 평가를 성공적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변덕승 세계유산본부장은 “13일부터 진행되는 제주도 현장심사에 철저히 대비해 왔다”며 “유네스코 3관왕 타이틀을 유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