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화물차 과적 운행 집중단속 실시
제주시, 화물차 과적 운행 집중단속 실시
  • 선명애 기자
  • 승인 2022.07.1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는 최근 일상 회복에 맞춰 제주지역 화물물동량 급증으로 적재용량을 초과하는 과적 차량 운행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과적 차량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우선 화물차량 운행이 빈번한 임항로, 거로사거리, 연삼로, 공항서로 등에 대해서는 단속 지점 확대 및 단속 횟수를 늘리고, 대형공사장 주변 및 민원 제보 현장 도로에 대해서는 수시 단속을 실시한다.

단속대상 중 총중량 40톤, 축하중 10톤, 길이 16.7m, 폭 2.5m, 높이 4.2m를 초과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하고, 가변축 조작 및 공기압 조절 등의 방법으로 적재량 측정을 방해하는 차량은 적발 즉시 형사 고발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시는 올해 상반기 9회에 걸쳐 과적단속을 실시하는 동안 총 164대를 검차하여 그 중 법적 기준을 초과하여 운행한 차량 4대(총중량 초과 1대, 축하중 초과 3대)를 적발하여 29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 바 있다.

제주시 건설과장은 “과적차량의 도로 운행은 도로파손의 가속화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시 인명 피해를 동반한 대형사고를 불러 올 수 있는 만큼 화물자동차 과적 행위 예방을 위해 연말까지 과적 단속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