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과제 발굴 위한 도민의견 수렴 추진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과제 발굴 위한 도민의견 수렴 추진
  • 제주교통뉴스
  • 승인 2019.05.2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 발굴을 위해서 1개월간 광범위하게 도민 의견을 듣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 이익을 극대화하고 제주 지역의 상생 발전 방안을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도민 의견을 청취해 자체 과제 발굴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에서는 기본계획 반영 과제(안)을 공개하고, 오늘(20일)을 시작으로 6월 18일까지 도민의견 수렴 창구를 운영한다.

도민 의견은 국토부의 제2공항 개발 기본계획에 우선적으로 반영할 사항과 국가 지원이 필요한 사항, 제주지역 공항운영권 참여방안 및 공항 간 역할분담 사항, 제주지역발전방안 등을 수렴한다.

도 홈페이지(http://www.jeju.go.kr)와 공항확충지원단(☏064-710-4851~4853), 주민소통센터(☏064-710-4860~4863)를 통해 접수 받고 있으며, 우편 접수(제주시 문연로 6 공항확충지원단)도 가능하다.

또한 5월말과 6월초, 2차례에 걸친 공청회를 통해 현장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

도에서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할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올해 2월부터 전문가 및 관련부서장 등 30여명으로 테스크 포스(Task Force)팀을 구성해 활동해 왔다.

테스크 포스팀은 그동안 여섯 차례의 회의와 두 차례의 연찬회 등을 통해 기본계획 반영 과제(안)을 발굴했다.

기본계획 반영 과제(안)에는 우선 반영 사항, 연계 국가 지원 사항, 연계 지역발전 사항, 법적 근거마련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 등이 담겼다.

기본계획에 우선 반영할 사항에는 편입주민 지원 방안, 제주지역 공항운영권 참여 방안, 현 제주공항과 제2공항 역할 분담 필요성 및 고려사항 등을 포함했으며 제2공항 개발과 연계해 국가 지원이 필요한 사항엔 배후도시 관련 지원(안), 성산지역 정주환경 개선 및 기반시설 확충과 관련한 사업(안)을 제시했다.

제2공항 개발과 연계한 제주지역발전 방안으로는 △공항연계 신교통수단 도입 △대중교통 및 환승중심 여객터미널 구축 △제2공항과 기존 도심 간 연계도로 확충 △항공 산업 인력 육성 계획 등을 포함시켰다.

법적 근거마련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도 이번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안)에 담겼다.

현행 법률에 근거한 지원 외에 추가적이고 실효적인 지원 대책마련을 위한 제도개선(제2공항 개발사업 예정지역 주민 및 소음피해지역 주민 대상)과 공항운영권 참여 위한 제도개선 과제 등이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 발굴을 위한 도민 의견 수렴에 착수하면서 “제주 제2공항 추진계획에는 도민의 권리와 이익, 도 전체의 상생발전을 위한 청사진이 반영돼야 한다”며, “제주의 미래와 도민 이익을 위한 보다 실질적인 의견들이 발굴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2공항 발전 방안이 도민 의견에 달린 만큼 앞으로‘도민의 공항’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들의 뜻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오는 6월 23일까지 기본계획 용역을 종료한 후, 관계기관 및 제주도와의 협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기본계획을 최종 고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