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퓨어생명과학, M&A에 이어 설비투자로 사세 확장 나서
리퓨어생명과학, M&A에 이어 설비투자로 사세 확장 나서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2.03.2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희귀·동물의약품 유통업체 비엘엔에이치를 인수하고 사명을 리퓨어헬스케어로 변경한 리퓨어생명과학이 연이어 시설투자에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참고로 리퓨어생명과학이 인수한 리퓨어헬스케어는 국내 인체 희귀의약품 유통업체 가운데 가장 매출 규모가 큰 업체다.

2021년 300억원, 2020년 255억원의 매출액을 올렸으며 연평균 1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중이다. 회사로선 바이오의약품 위탁 개발 및 생산(CDMO) 사업을 비롯해 유통·수출업을 소화할 필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거래 이후 리퓨어헬스케어는 중앙대 약대 교수를 역임한 이재휘 박사를 대표 겸 CTO로 선임했다. 김용상 리퓨어생명과학 대표는 공동 대표(COO)를 맡았다. 김 대표는 리퓨어생명과학 창업주이자 최대주주다. 와세다 대학교 출신으로 노무라증권 등 금융권에서 경력을 쌓았다.

리퓨어생명과학은 이와 함께 CDMO 공장 확충을 위한 부지를 사들이며 관련 사업 기반도 마련했다. 이달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위치한 총 3만3000㎡ 규모의 산업용 부지를 확보했다. 해당 부지에는 감염병 치료제와 예방 백신과 바이오의약품 CDMO 사업을 위한 cGMP급 공장을 확충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시리즈A를 마친 후 투자 속도를 높이는 모습이다. 2018년 설립된 이후 그간 암이나 섬유화증 등 난치성 질병을 위한 치료용 단일클론항체나 신규 약효물질 R&D에 무게를 둬 왔다. 이번 시리즈A도 이같은 사업 확장을 염두에 둔 행보로 보인다. 설립 후 총 조달 자금은 130억원 가량이다.

작년에는 항체 외 신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며 R&D 역량을 강화했다. 작년 12월 중국 항저우해제유한공사에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기술을 사들였다. 같은 달 중국 하이필드 바이오파마슈티컬스(Highfield Biopharmaceuticals)로부터 mRNA 백신 기반기술인 지질나노입자(LNP)에 대한 권리를 확보했다.

김용상 리퓨어생명과학 대표는 "추후 추가적인 외연 확장을 통해 IPO에 나서고 제약 사업에 토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더한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