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귀1리 주민들 '일방통행 시범실시 추진' 방침에 반대
하귀1리 주민들 '일방통행 시범실시 추진' 방침에 반대
  • 제주교통뉴스
  • 승인 2019.05.1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전 제주시청, 하귀1리 택지개발지구 일방통행로 지정에 따라 이를 반대하는 주민 30여명이 고희범 시장실을 찾아 문을 열라며 항의했다.

제주시에 따르면 이들 주민들과 고희범 시장 면담이 아침 9시에 예정돼 있었으나 고 시장 업무가 밀리면서 약속 시간이 지켜지지 않자 주민들이 시장실을 찾아 소동이 비롯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후 주민들은 회의실로 옮겨 고희범 시장과 김태경 안전교통국장으로부터 업무 현황 설명을 들었다.

고 시장은 “2년전부터 착수된 사업이고 여론조사와 안내현수막 게시 등 과정을 다 거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태경 제주시 안전교통국장은 “당초 이사업은 마을회 건의로 비롯된 것이지 제주시가 일방적으로 시작한 사업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하귀 마을 주민들은 해당 주민들 대부분이 그 여론조사에 찬성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 누구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인지 궁금하다. 거쳤다는 과정들이 합법적인지 의문이 든다”며 '일방통행 시범실시 추진' 방침에 강력하게 반발하며 사업취소를 요구했다.
 

제주시는 하귀1리 택지개발지구 교통. 주차환경 개선사업은 주민들의 건의에 의한 것이라는 사업 추진상황 설명을 되풀이하고 있다.

20175 하귀1리 개발위원회가 일방통행제 지정을 건의했다.

이에 제주시는 같은 7월 애월읍과 하귀1리 마을회와 업무추진협약을 체결하고 11월부터 올해 5월 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이에 앞서 마을회 18명 선진지 견학, 마을 개발위원회 대상 설명회 개최, 2차 주민설명회 등 민원발생 소지를 줄였다고 밝혔다.

또한 제주시는 올 11205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고, 응답자 537명중 69.2%372명이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항의주민들은 "제주시가 추진하는 것을 전혀 몰랐고, 여론조사 자체를 신뢰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를 바탕으로 제주시는 올 4월 교통시설심의위원회 심의 가결, 6월부터 사업 추진에 나섰지만 반대하는 민원이 접수됐고 8월 옥외집회, 항의방문 등으로 이어졌다.

한편 제주시 애월읍 하귀1리 택지개발지구 교통. 주차환경개선사업은 제주시가 7억원을 들여 총 34개로에 고원식횡단도보. 교차로를 비롯해 속도저감시설, 보행로 확충, 미끄럼 방지재, 노면표시개선, 태양광교통안전표지판 등을 설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