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비업계 "전기차 확산으로 정비업체 폐업 잇따라"
도내 정비업계 "전기차 확산으로 정비업체 폐업 잇따라"
  • 제주교통뉴스
  • 승인 2019.05.0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보급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제주도의 전기차 보급정책으로 인해 정비업계가 자칫 고사위기에 놓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와 제주교통연구소는 7일 오후, 관계자 및 전문가, 그리고 제주특별자치도전문정비조합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보급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제주도가 적극 추진중인 전기차 보급이 도내 정비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제주특별자치도전문정비조합 측은 토론회에 앞서 제주교통연구소를 통해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한 바 있다.

용역을 진행한 제주교통연구소 조항웅 박사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중인 CFI2030 정책에 따르면 오는 2030년 제주 지역에 전기차 37만여대가 보급될 예정"이라며, "이렇게 되면 도내 소규모 정비업체의 87%가 폐업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이에 조항웅 박사는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사업과 전정화 부품사업, 충전기 사업, 애프터마켓 사업 등 정비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연관산업 육성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조항웅 박사의 주제발표에 이은 패널토론에 참여한 제주교통연구소 신명식 이사 역시 "전기차 전문케어서비스와 언더코팅, 전장부품 등 정비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발굴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이런 전문가들의 의견에 대해 전문정비조합을 대표해 참석한 고성훈 부이사장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후경유차를 폐차하고 전기차를 늘린다고 하는데 어차피 대부분의 미세먼지는 중국에서 날아오는 것"이라며, "도민 혈세를 전기차 보급과 렌터카 업체 등에 몰아주면 결국 서민 쌈짓돈으로 대기업 배만 불려주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단순한 교육지원 정도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폐업을 선택하는 이들에 대한 보조금 지원과 영업을 선택한 이들에 대한 전문교육과 시설 지원 등 실질적인 혜택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런 업계의 목소리에 제주도와 도의회를 대표해 참석한 교통정책과 좌정규 과장, 저탄소정책과 문경삼 과장, 제주도의회 강성의 의원 등도 "지금보다 좀 더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이를 위해 올해 7월 추경을 통해 정비업계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화답했다. 

참고로 2019년 4월말 기준 제주 지역에 등록된 전체 차량 중 전기차는 약 4%를 차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