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전기차 전용구역 조성되나, 환경부 적극 검토 나서
제주에 전기차 전용구역 조성되나, 환경부 적극 검토 나서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2.01.1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내연기관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을 위해 내연기간 차량이 아예 운행할 수 없는 내연차 프리존 지정에 나선다. 이에 제주도가 유력한 시범지역에 포함됨에 따라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11일,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친환경차 지원을 위해 친환경차 전용구역인 내연차 프리존을 시범지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내연차 프리존으로 지정된 곳에서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탄소배출이 없는 친환경차만 운행할 수 있는데, 환경부는 올해 안에 내연차 프리존 운영방안을 마련한 후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내연차 프리존 내 지역주민들이 보유한 내연차 처리비용 등 각종 보조금과 인프라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유력한 시범사업 지역으로는 제주를 비롯 탄소중립과 관련한 연관성이 큰 국립공원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환경부는 2년간의 시범사업을 거쳐 2025년부터는 전국으로 내연차 프리존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제주 지역사회에서 한라산 국립공원 주변 도로 등을 전기차 전용도로로 지정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부가 내연차 프리존 시범지역으로 제주도를 언급함에 따라, 실제 시범사업 추진에도 탄력이 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환경부는 내연차 프리존과 함께 각 지자체가 조례를 통해 오토바이 소음 프리존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이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음식 배달 오토바이가 증가하며 이로 인한 소음으로 민원이 잦아짐에 따른 것으로, 환경부는 주거지역 내 배달 오토바이를 전기오토바이로 전환하는 법적 근거마련도 검토하고 있다. 

참고로 환경부의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는 내연차 프리존 외 친환경차 50만대 보급, 친환경차 보조금 개편안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