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기차충전기 운영 수준 이하, 제주도는 설치대수마저 부족
환경부 전기차충전기 운영 수준 이하, 제주도는 설치대수마저 부족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1.10.0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개방형 충전기 설치대수 늘리기에만 급급하고 정작 운영에는 소홀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지난 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장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개방형 급속충전기 고장 조치기간이 지난 2020년 평균 14.1일에서 올해 20일로 늘어났으며, 고장률 역시 2020년 2.6%에서 3.1%로 상승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특정 업체가 제조한 충전기의 경우 수리 소요시간이 평균 일주일 이상 소요되는 등 평균 수리 기간 역시 2020년 대비 41.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경부가 올해 1,256기의 개방형 충전기를 추가 설치하는 등 설치대수 늘리기에만 급급한 반면, 정작 운영 관리에는 소홀했기 때문이라고 장철민 의원은 주장했다.

설치장소에 대한 문제도 지적되었다.

올해 신규 설치된 충전기 중 292대가 공공시설에 설치된 반면, 사용자들의 수요가 높은 휴게시설 등에는 52대가 설치되는데 그쳤다. 이는 환경부가 설치대수를 늘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치가 용이한 곳에 집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장철민 의원은 지적했다.

한편 제주를 비롯 대전과 대구, 부산 등은 충전기 수요에 비해 설치 대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전의 경우 일 평균 충전량이 54.62kWh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지만 충전기 대수는 98기로 경상북도의 1/6 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장철민 의원은 "개방형 충전기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요 공급 간의 불일치를 해소하고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