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손상훈 박사 "제주 도시교통정책과 디지털뉴딜 연계해야"
제주연구원 손상훈 박사 "제주 도시교통정책과 디지털뉴딜 연계해야"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1.05.0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은 제주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도시교통정책과 뉴딜 정책에 따른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정책의 수용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제주지역 교통정책의 디지털 뉴딜 연계 방안」정책이슈브리프를 발간하였다. 

이번 연구를 맡은 제주연구원 손상훈 박사는 도민의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재정의 효율성을 담보하기 위해 대중교통 빅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연계한‘특정 시간대 버스 수요응답형 운행 지원 시스템’을 구상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따르면 수요응답형 운행은 승객의 요청과 데이터 기반으로 운행되는 버스를 의미하여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승객이 모바일 앱에 목적지, 인원 등을 입력하면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배차가 이루어지므로 보다 적은 규모의 차량으로 보다 빠른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손상훈 박사는 2019년부터 제주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통유발부담금 제도와 관련하여 자전거 및 대중교통 이용현황과 디지털 기술을 연계하고, 제주안심코드(제주형 전자출입명부)를 활용한 ‘자전거 및 대중교통 이용확인 통합시스템’을 구상하여 제시하였다. 

이것이 가능해질 경우 이행확인이 용이치 않은 교통량 감축활동의 객관성을 담보하고, 교통량 감축활동의 참여확대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손상훈 박사는 예측했다.

또한 손상훈 박사는 제주지역의 대표적인 주차정책인 차고지증명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차고지 임대차 거래 플랫폼’과 ‘차고지 확보 난항지역 발굴 시스템’을 구상하여 제시하였다. 

차고지증명제는 자가용 차량 소유자로 하여금 해당 차량의 차고지를 확보토록 하는 제도로서, 제안된 시스템을 통해 차고지 임대차 거래의 편리성이 향상되고 차고지 확보가 시급한 지역을 중심으로 정책이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지역은 렌터카 운행 비중이 크고, 렌터카 교통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렌터카 교통안전 정보와 디지털 기술을 연계한‘렌터카 안전 분석 시스템’과 ‘렌터카 적정 공급수준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상하여 제시하였다. 

제시된 시스템은 렌터카 이용자들의 운전 행태를 분석하고 이동경로 상 위험지역을 파악하는데 활용가능 하며, 렌터카 운행의 적정 규모를 보다 다각적이며, 종합적으로 산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이번 브리프를 작성한 손상훈 책임연구원은 “한국판 뉴딜 정책에 따라 디지털 뉴딜의 사업 범위와 예산 규모는 매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역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제주특별자치도는 디지털 뉴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디지털 기술을 보유한 민간과 협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