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교차로 등 위험 구간 도로구조 개선 추진
제주대 교차로 등 위험 구간 도로구조 개선 추진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1.04.1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6일 발생한 제주대학교 교차로 교통사고로 인해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며 도민들이 충격을 받았다”며“전반적으로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12일 오전 9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제주대학교 교차로 대형 교통사고 발생 후속대책 등을 보고 받고 사고 관련 피해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지원과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주문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는 관광객을 비롯해 화물차 운전자 등 제주도민이 아닌 분들이 많이 들어오면서 도로 사정이 익숙하지 않은 차량 운행이 많다는 것이 제주 교통 상황의 위험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이어 “도내 도로 환경 위험요인들에 대해 전수조사를 원칙으로 한 전검이 필요하다”며 “도로구조 개선에 대해서는 사업 기간‧재원투입 등 우선순위를 정해 위험도로 구조 개선 전담팀을 가동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또 “브레이크 파열, 과적 여부 등 위험한 차량 운행을 유발하는 업계의 잘못된 관행이 있을 수 있다”며 “화물 차량 운행 제한 등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전면적으로 검토해 강력히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끔찍한 사고가 벌어졌지만, 이영호 학생을 비롯해 자기 신상을 밝히지 않은 많은 도민이 구조작업에 참여함으로써 위대한 시민의식과 헌신적인 공동체 정신이 살아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어려움에 처한 다른 사람들을 외면하지 않는 제주의 수눌음 정신으로 인해 더 큰 인명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이런 차원에서라도 행정도 피해자들에 대한 생계 유지와 피해보상을 세심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대학교 교차로 교통사고 관련 피해자들의 인적사항을 파악하고 도민안전공제보험, 화물공제조합 등 보험금 지원사항에 대해 안내해 지난 9일 인적 피해자 위로금 등 지급 집행기준을 마련했다.

더불어 피해가구 긴급 복지지원 대상 생계비 지원 및 피해자 심리치료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13일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도·행정시 관련부서로 구성된 ‘제주 교통안전 거버넌스’ 실무협의회 개최를 통해 교통사고지점 현장 합동 점검 및 사고예방 논의가 이뤄지며, 사고 위험이 높은 주요도로 버스 정류소 전수조사를 통해 위치 조정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3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관계기관 합동점검 및 회의에서는 현장점검 실시 및 교통사고 원인 분석을 통해 교차로 개선방안이 논의되며, 교차로 개선이 필요한 경우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해 정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