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제주 혁신 관광 비즈니스 공모전 개최
제주관광공사, 제주 혁신 관광 비즈니스 공모전 개최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1.03.3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오는 5월 3일부터 5월 14일(오후 2시)까지 창업 후 7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제주 기반 관광 스타트업 발굴 프로젝트『2021 도전! J-스타트업』참가자를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지원프로그램은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관광시장에 대처하고, 관광 스타트업을 발굴함과 동시에 도내 관련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획됐다. 

제주관광공사는 『2021 도전! J-스타트업』의 공모 주제로 ‘제주 기반 혁신적인 관광 비즈니스’를 제시했다. 

세부내용은 ▴4차산업 혁신기술 및 새로운 아이디어의 접목을 통해 현 제주관광의 문제점을 해소하거나 국내․외 관광객의 편의성을 개선할 수 있는 관광 비즈니스 ▴제주 지역자원을 소재로 지역민과 상생할 수 있는 관광 비즈니스 ▴미래 관광산업의 트렌드를 이끌어갈 수 있을 만큼 사업화 가능성이 높거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는 관광 비즈니스 등이다. 

제주관광공사는 ‘서류와 발표심사’를 거쳐 참여기업을 선정하고, 이후 4개월간 스타트업 역량교육 및 투자유치 IR코칭,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고 보완하는 ‘비즈니스 빌드업’ 및 ‘시장검증’을 추진한다. 또한, 데모데이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 사업성 및 대표자 역량을 최종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이 모든 절차를 거쳐 선정된 기업은 제주관광공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제주 대표 관광 스타트업인 J-스타트업으로 지정되며, 총 상금 1억원(1위 최대 5,000만원)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기업의 본격적인 사업 런칭 시점부터 제주관광공사의 다양한 마케팅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본 공모의 신청 자격은 창업 후 7년 이내 기업(개인 또는 법인)이며,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모집 주제를 반영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은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www.ijto.or.kr) 내 ‘알림마당>공지사항’을 통해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관련서류와 함께 이메일(jstartup@ijto.or.kr)로 제출하면 된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관광 트렌드를 선도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제주관광 진흥을 위한 창의적인 관광 상품과 서비스를 기대한다”며, “제주관광공사는 앞으로도 관광 스타트업이 미래 제주관광을 위해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관광공사는 코로나19로 대면행사를 진행할 수 없었던 지난해와는 다르게 금년에는 본 프로그램 참여 희망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4월 28일 14시 제주웰컴센터 1층 웰컴홀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5월 3일부터 7일까지 사업설명회에 참가하는 기업 중 신청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사전 컨설팅을 처음 진행함으로써 참가자의 신청서류 및 비즈니스 전략 등의 도움을 줄 예정이다. 

세부내용은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http://www.ijto.or.kr)내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