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잠시 후 도청 백록홀에서 버스노사와 공개협의 나서
제주도, 잠시 후 도청 백록홀에서 버스노사와 공개협의 나서
  • 제주교통뉴스
  • 승인 2019.03.1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1일 오후 18시 백록홀에서 도와 버스 노사 대표가 함께하는 공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노측 대표 2명, 사측 대표 2명이 참석한다. 도에서는 현대성 교통항공국장, 허문정 대중교통과장이 참석한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회의에 앞서 관련 부서에 “노사 간 입장을 충분히 듣고 대화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제주지방노동위원회에서는 제주2019조정1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 노동쟁의 조정신청 관련 결정서에서 교섭이 미진하다 판단해 행정지도를 결정한 바 있다.

결정서에는 “버스 준공영제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노조 요구안에 대하여 사용자는 사실상 사용자 요구안을 제시도 하지 아니한 것으로 보이는 등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원희룡 지사는 “준공영제 도입 후 운수 종사자 급여는 2018년도 1년차 기준 4천3백만 원”이라며 “이는 모두 도민 주머니에서 바로 나가는 세금인 만큼 파업 시에는 강력 대응할 것”이라 말했다.

이어 “‘도민이 사용주’라는 입장에서 공식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앉아 노사정이 소통하고 도민들에게 그 내용이 가감 없이 알려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도에서는 파업 돌입 시 비상수송체제를 위해 128개 전 노선에 전세버스 665대를 긴급 투입하고 대체 운행을 추진하는 등 기존 버스 시간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편을 고려중이다.

파업 첫날인 13일에는 출퇴근시간대 전 차량에 공무원을 동승시켜 노선에 대한 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교통항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해 파업 종료 시까지 비상수송관련 신속 보고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지역 버스 파업 시 전 노선 전세버스 투입에 1일 3억6천7백만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을 내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