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관련 도민 여론조사, 오는 15일부터 사흘간 실시
제2공항 관련 도민 여론조사, 오는 15일부터 사흘간 실시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1.02.02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제주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를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민 의견수렴을 위한 여론조사 대상은 제주도민 2천명과 별도 성산읍 주민 5백명을 대상으로 각각 2회에 걸쳐 실시되며, 조사표본 간 일부 중복은 허용한다.

조사방법은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이용하여 유선 20%, 무선 80% 비율로 조사한다.

조사내용은 성별, 연령, 거주지역을 확인하는 통계 질문과 ‘찬성과 반대’ 의견을 묻는 문항이 주요 내용이며, 이밖에 선거관련 문항으로 구성된다.

여론조사 주관사는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언론사(KBS, MBC, JIBS, KCTV, CBS, 연합뉴스, 제민일보, 제주일보, 한라일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며, 조사업체는 국내 여론조사전문업체 2곳에서 맡아 진행한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작년 12월 11일 제2공항 도민 의견수렴을 하기로 합의한 이후 여론조사 공정관리 공동위원회를 구성하여 진행과정을 협의해왔다.

여론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의 핵심인 휴대전화 가상번호 발급과 관련하여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등 유권해석 결과에 따라 도와 도의회가 직접 시행하지 않고, 제3의 기관인 언론사가 자체 진행으로 이뤄지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서, 여론조사 공정관리 공동위원회의 검토를 거친 후 국토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