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공사, 대규모 조직개편 단행
제주에너지공사, 대규모 조직개편 단행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1.01.2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에너지공사(사장 황우현)는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CFI 2030 확산 △보유설비의 최적 운영 △그린뉴딜 활성화 등 핵심사업의 적기추진을 위해 현장 중심의 조직개편과 직무역량이 반영된 인사를 단행하였다. 

주요 개편내용은 △핵심사업 적기추진 의사결정단계 최소화(5단계→3단계) △보유설비 이용률 향상을 위해 도내 설비관리전문기업 육성(2개사) △그린뉴딜사업 선도적 대응과 청년벤처 일자리 창출 △내부 핵심 업무 전문역량 발휘 및 성과관리제도 도입(설비운영사업소 1개, PM 5개, 파트 4개) 등이다. 

특히 공사 매출액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발전설비 운영효율 향상 △판매수익 안정화 △신속 고장조치 등 지능형 설비관리 통합운영시스템(SI)의 구축과 운영을 전담할 “발전단지운영사업소”를 신설하였다. 

또한 정부, 도의 그린뉴딜정책을 선도하고 육·해상풍력사업개발과 전기차, 수소차 등 그린모빌리티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그린뉴딜사업처” 확대 재편하여 실질적인 친환경 제주도 조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새로운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사업의 다각화를 위해 기존 “에너지개발연구센터”를 △신사업 수시 발굴 및 기획△그린수소 활용 비즈모델 개발 △도내 초중고, 대학, 청년 대상 CFI 교육체험과 홍보 등을 총괄하는 “지역에너지연구센터” 로 보완하였다. 

공사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도내 공공기관 최초로 단위 사업별 개발과 기획, 추진을 책임지고 시행할 수 있도록 전문관(PM: Project Manager)제도를 도입하였다. 주요사업이 적기에 시행될 수 있도록 역량과 열정의 가진 인재를 전면에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3년 이내에 △CFI 40% 달성 △에너지이용효율 30% 개선 △스마트시티 5개소 구축을 목표로 하여 △신수익 창출 △전문중소기업 육성 △청년일자리 창출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김민호 경영기획처장은 “올해는 CFI정책의 적기 추진과 해상풍력사업 착수, 그린수소 상용화, 전기차 V2G 등 공사의 사업다각화를 위해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조직개편으로 현장 경영을 실천하고 도민과 소통․협력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지난 5개월간 외부 전문 업체의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경영수익환경과 국내외 사업전망 분석 △핵심 사업모델 발굴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최종 중장기경영전략을 확정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