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중 교통사고 사망자 중 65세 이상이 57% 차지, 제주도 심각
보행중 교통사고 사망자 중 65세 이상이 57% 차지, 제주도 심각
  • 송규진 기자
  • 승인 2020.08.14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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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지역 교통사고 중 보행자 사고의 비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연령층이 밀집해있는 읍면 지역에서는 무단횡단을 하는 고령층과 지리에 어두운 렌터카 간 접촉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데, 뾰족한 대책은 없는 상태다.

읍면 지역의 경우 아직까지 보행신호가 없는 지역이 산재해있는 반면, 보행자들의 의식전환 역시 아직 먼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이에 제주도는 언론매체 등을 통한 무단횡단 근절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으나, 완전한 의식전환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19년 보행 중 사망자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1,302명 중 57.1%가 65세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공단의 분석에 따르면, 2019년 보행 중 사망자 수는 2018년 대비 12.4%(185명) 감소하여 1,302명이었다.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를 보면, 보행 중 교통사고로 사망한 경우의 57.1%(743명)가 65세 이상의 고령자였으며, 특히, 65세 이상 사망자 743명 중 78.5%(583명)가 71세 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지역별로 비교해보면 울산이 전년대비 46.9%(15명) 감소하여 17개 시,도 중 가장 감소폭이 컸으나, 강원과 충북지역은 오히려 보행 중 사망자가 각각 16.9%, 30.6%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단 담당자는 “우리나라의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는 평균 2.51명이고, 65세 이상의 경우는 9.26명”이라고 말하며,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 OECD 평균이 1.0명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 담당자는 “지난해 공단의 실험조사에 따르면, 무신호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대기하더라도 운전자의 85.5%는 양보를 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강조하며, “여전히 운전자 중심의 문화로 인해 보행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보행 중 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고령보행자의 사고예방을 위해, 올 하반기에 전국 노인사고 다발지점 50개소를 대상으로 “횡단안전도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고령자 횡단 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도로 시설 개선방안 등 맞춤형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고령자의 경우 젊은 사람보다 보행속도가 느려 위험을 알아차려도 피하기 어렵고, 일단 보행사고가 발생하면 치사율이 매우 높아 위험하다.”고 말하며, “고령자의 통행이 잦은 노인복지시설 주변, 전통시장, 병원 주변에서는 국민들 모두 안전운전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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