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검사, 온라인으로 손쉽게 예약
이륜차 검사, 온라인으로 손쉽게 예약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0.08.1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자동차검사소를 이용하는 고객의 편의성 및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해 “올해 7월부터 이륜자동차 정기검사를 온라인 예약·접수로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사대상은 배기량 260cc 초과 대형 이륜자동차와, 2018년 1월 1일 이후 제작·신고 된 중·소형(50cc 이상 260cc 이하) 이륜자동차이다.

내년부터 중·소형 이륜자동차의 검사 수요가 생기는 것을 대비하여 자동차검사 예약제를 이륜자동차까지 확대한 것이다.

이륜자동차 정기검사 예약은 공단 사이버검사소(www.cyberts.kr)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륜자동차 번호와 소유자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검사기간 조회와 예약이 가능하다.

공단에서는 예약 하루 전 문자(SMS)를 발송하여 고객이 예약시간에 맞춰 방문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검사 방문 시에는 보험가입증권을 꼭 지참해야 검사가 가능하다.

한편, 자동차(이륜차)검사는 검사 기간이 경과될 경우 과태료가 발생한다. 과태료 금액은 한 달 이내는 2만원, 한 달 이후부터는 3일마다 1만원이 추가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차량 소유자는 자동차등록증을 수시로 확인하여 기간을 체크해야하며, 공단에서 발송되는 우편물을 잘 확인해야 한다.

공단에서는 우편물 분실·도난 등의 문제 발생에 대비하여, 공단에서 전자문서 또는 문자(LMS, 알림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면 도움이 된다.

권병윤 이사장은 “전국에 있는 공단 자동차검사소에서 검사 예약제를 실시한 이후 접수시간과 대기시간이 단축되고 고객의 이용 편리성이 증가 되었다”고 말하며, “공단 사이버검사소를 통해 검사기간을 미리 확인하고 검사를 받는다면 검사기간을 인지하지 못하여 과태료가 발생되는 상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