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지는 개인용 전기차충전기, 제주도 해결방안 모색
버려지는 개인용 전기차충전기, 제주도 해결방안 모색
  • 이영섭 기자
  • 승인 2020.07.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민간보급이 8년차를 맞이하며 그간 정부 지원금으로 설치된 개인용 충전기의 활용에 대해 제주도가 고민하고 있다.

제주연구원 전기차정책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제주EV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 5월말 기준 제주 지역에 설치된 전기차충전기는 총 15,899대이며, 이 중 개인용 충전기는 12,273대로 약 77%를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이렇게 설치된 12,273대의 충전기의 활용을 높이는 것이다.

지금까지 전기차 이용자들은 주택이나 직장에 개인용 충전기가 있다 해도 충전속도가 빠른 개방형 급속충전기를 즐겨 사용해왔다.

문제는 개방형 급속충전기의 경우 대당 가격과 설치비가 수천만원에 달하는데, 이를 지자체 예산이나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또한 7월 1일부터는 한국전력의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으로 인해 민간 급속충전사업자들이 대당 기본요금 부담을 이유로 충전기 대수를 늘리는데 주저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이에 제주도는 지역 내 설치된 개인용 충전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후에도 개인용 완속 충전요금은 여전히 가격경쟁력을 갖고 있는데다가, 활용이 늘어날 수록 행정에서 책임져야 하는 개방형 충전기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인용 충전기를 활용하는데는 커다란 걸림돌이 몇 가지 존재한다.

가장 큰 걸림돌은 올해부터 중단된 개인용 충전기 보조금이다. 이로 인해 전기차 구매자들은 자비로 충전기를 구매해야한다.

또 다른 걸림돌은 이전 설치 시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크다는 점이다. 각 사업자별로 다르지만 제주도에서 개인용 완속충전기를 설치할 경우 제품가격과 설치비, 한국전력 계량기 불입금 등을 모두 합하면 150만원에서 250만원 정도가 소요된다.

문제는 이렇게 큰 비용을 들여 설치한 충전기를 이사나 이직 등으로 인해 이전설치할 경우 충전기 본체값을 제외한 한국전력 불입금과 이전설치 공사비를 또다시 지불해야한다는 점이다. 

이에 상당수의 전기차 이용자들이 이사 후에는 충전기를 설치하지 않고 창고에 보관하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는 충전기 공유와 렌탈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충전기 공유는 개인 소유의 충전기를 여럿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올해부터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실증이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타인의 충전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주차해야하는 문제가 있어 공간적인 문제가 지적받고 있다.

다음으로 제주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충전기 렌탈서비스다.

이는 개인이 충전기를 구매하고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렌탈사업자가 이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대신 월 서비스료를 받는 방식이다.

다만 당장은 사업성이 크지 않아 정부 지원금 확보 등을 통해 실증사업 단계부터 밟아나가야 하지만 업계에서는 렌탈서비스가 가장 이상적인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이 두 가지 서비스를 포함, 개인용 충전기의 활용도를 최대한 끌어올려 도민의 전기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