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서 바로 도서 대여, 제주 'Book 드라이브 스루' 도입
차량에서 바로 도서 대여, 제주 'Book 드라이브 스루' 도입
  • 선명애 기자
  • 승인 2020.03.10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일부터 한라도서관과 우당도서관에서 북 드라이브 스루(Book drive-through) 서비스가 처음으로 운영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로 공공도서관 임시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도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2개관은 북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그 외 13개관은 도서관내 별도 지정장소에서 대출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북 드라이브 스루는 미리 신청한 도서를 차를 타고 수령하는 서비스이며, 도서관에 방문해 현장에서 직원에게 직접 수령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확산되면서 제주 지역 내 15개 공공도서관이 최대한 마주치지 않고 도서를 대출하는 방법을 모색한 것이다.

한라도서관에서는 임시 휴관으로 주차장에 여유 공간이 생긴 만큼 장애인 주차장 앞을 지나면서 차안에서 책을 수령하도록 할 계획이다.

우당도서관은 차를 타고 소강당 외부 출입문 앞을 지나며 책을 대출할 수 있다.

사전 대출 예약은 제주특별자치도공공도서관 홈페이지(http://lib.jeju.go.kr)에서 하면 된다. 이용을 희망할 경우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아이디 또는 대출자번호)후 자료를 검색하고 희망 도서관을 선택해 예약하면 된다.

대출은 최대 1인 5권까지 가능하며, 무인 반납기를 이용해 반납하면 된다.

도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을 신청한 예약자에게 대출 가능 여부와 대출 일자를 안내하는 문자를 사전에 발송해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탐라도서관과 삼매봉⋅중앙도서관 등에서는 별도의 부스를 설치해 수요일과 토요일 대출서비스를 실시한다.

나머지 공공도서관에서도 현관 입구 등 지정된 장소에서 도서를 빌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