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당초 목표했던 2만대에서 대폭 감소된 8,761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게 되었다.
31일, 제주도는 「2020년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 공모」에 따라 전기차 8,761대(승용 7,961, 화물 800)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는 제주도가 정부에 제출한 2만대 목표에서 60% 이상 삭감된 수치다. 주무부서인 환경부는 제주도가 제출한 2만대가 현실성이 없다고 판단, 이와 같이 예산을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구매보조금 최대액이 지난해 900만원에서 올해 820만원으로 감소한 가운데 제주도는 지자체 보조금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정부의 보조금 정책 변경에 따라 각 차종별 보조금 차등폭이 커져 도민들의 부담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18년부터 차량 출고 등록 기준으로 변경되었던 보조금 대상자 선정방식이 올해부터 다시 구매신청서 접수순으로 재차 변경되었는데, 이는 차량 출고 등록 우선방식을 완성차 업체가 악용, 각 지역별로 차량 출고일을 조정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로 지난해 말 제주도내에는 전기차 18,178대가 등록되었으며, 이로 인해 사회적 비용이 연간 288억원이 절감될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 전기차 보급을 통해 더 확대될 예정이다.
각 차종별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 등은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면 된다.
구분 |
제조‧ |
차 종 명 |
판매가 (변동) |
인승 |
주행거리(km) |
배터리용량 (kwh) |
보조금액(만원) |
|||
상온 (20∼30℃) |
저온 (-7℃) |
계 |
국비 |
도비 |
||||||
승용 |
현대 |
코나 EV (기본형) |
4,690 |
5 |
405.6 |
310.2 |
64.06 |
1,320 |
820 |
500 |
코나 EV (기본형, HP) |
4,810 |
5 |
405.6 |
366 |
64.08 |
1,320 |
820 |
500 |
||
코나 EV (경제형) |
4,340 |
5 |
254.2 |
188.4 |
39.24 |
1,266 |
766 |
500 |
||
아이오닉 (‘19년, HP) |
4,260 |
5 |
277 |
211 |
38.33 |
1,320 |
820 |
500 |
||
아이오닉 (‘19년, PTC) |
4,140 |
5 |
277 |
196 |
38.33 |
1,314 |
814 |
500 |
||
기아 |
니로 EV (HP) |
4,436 |
5 |
385 |
348.5 |
64.08 |
1,320 |
820 |
500 |
|
니로 EV (PTC) |
4,780 |
5 |
385 |
303 |
64.08 |
1,320 |
820 |
500 |
||
쏘울 (‘19년 기본형) |
4,630 |
5 |
388 |
269 |
64.08 |
1,320 |
820 |
500 |
||
쏘울 (‘19년 도심형) |
4,286 |
5 |
254 |
178 |
39.24 |
1,244 |
744 |
500 |
||
르노 삼성 |
SM3 Z.E (‘19년) |
SE 3,950 RE 4,150 |
5 |
212.7 |
123.2 |
35.94 |
1,116 |
616 |
500 |
|
BMW |
i3 (‘19년 120ah) |
미정 |
4 |
248 |
160 |
42.36 |
1,216 |
716 |
500 |
|
GM |
볼트 EV |
4,558 |
5 |
383.2 |
383.2 |
266.3 |
1,320 |
820 |
500 |
|
닛산 |
LEAF |
SL 4,830 S 4,190 |
5 |
231 |
156 |
40.25 |
1,186 |
686 |
500 |
|
테슬라 |
모델S (Standard) |
미정 |
5 |
367.6 |
311.2 |
87.5 |
1,236 |
736 |
500 |
|
모델S (LongRange) |
미정 |
5 |
487.0 |
401.8 |
101.5 |
1,271 |
771 |
500 |
||
모델S (Performance) |
미정 |
5 |
479.9 |
479.9 |
101.5 |
1,269 |
769 |
500 |
||
모델S (100D) |
12,390 |
5 |
451.2 |
369.0 |
101.5 |
1,248 |
748 |
500 |
||
모델S (P100D) |
17,730 |
5 |
424 |
354.3 |
101.5 |
1,234 |
734 |
500 |
||
모델3 (Standard) |
5,369 |
5 |
352.1 |
212.9 |
48 |
1,293 |
793 |
500 |
||
모델3 (Long Range) |
6,369 |
5 |
446.1 |
273.1 |
72 |
1,300 |
800 |
500 |
||
모델3 (Performance) |
7,369 |
5 |
414.8 |
250.8 |
72 |
1,260 |
760 |
500 |
||
재규어 |
I-PACE |
11,040 - 12,800 |
5 |
333 |
227 |
90.03 |
1,105 |
605 |
500 |
|
초소형 |
르노 삼성 |
TWIZY |
Life 1,330 Intens 1,430 |
2 |
84.1 |
83.8 |
6.77 |
800 |
400 |
400 |
대창 모터스 |
DANIGO |
1,490 |
2 |
60.8 |
74.4 |
7.25 |
800 |
400 |
400 |
|
캠시스 |
CEVO-C |
1,450 |
2 |
66.7 |
70.4 |
8.07 |
800 |
400 |
400 |
구분 |
제조‧ |
차 종 명 |
판매가 (변동) |
인승 |
주행거리(km) |
배터리용량 (kwh) |
보조금액(만원) |
|||
상온 (20∼30℃) |
저온 (-7℃) |
계 |
국비 |
도비 |
||||||
초소형 |
쎄미 시스코 |
D2C |
1,980 |
1 |
101.1 |
96.2 |
17.4 |
912 |
512 |
400 |
대창 모터스 |
다니고3 |
1,880 |
2 |
83 |
72.8 |
13.32 |
912 |
512 |
400 |
|
다니고3 픽업 |
1,880 |
2 |
83 |
72.8 |
13.32 |
912 |
512 |
400 |
||
마스타 전기차 |
마스타VAN |
1,790 |
2 |
64.6 |
76 |
10.36 |
912 |
512 |
400 |
|
경형 |
파워 프라자 |
라보PEACE |
3,390 |
2 |
67.5 |
71.9 |
17.8 |
1,600 |
1,100 |
500 |
소형 |
제인 모터스 |
칼마토EV 1톤내장탑차 |
5,600 |
3 |
85 |
81 |
34.34 |
2,500 |
1,800 |
700 |
파워 프라자 |
봉고3EV PEACE |
미정 |
3 |
88.6 |
98.2 |
40.04 |
2,500 |
1,800 |
700 |
|
현대 |
포터 일렉트릭 |
4,060 - 4,274 |
3 |
220 |
173 |
58.86 |
2,500 |
1,800 |
7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