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경유차 뒤 쫓아가면 실내공기질 '매우나쁨' 악화
노후 경유차 뒤 쫓아가면 실내공기질 '매우나쁨' 악화
  • 송규진 기자
  • 승인 2019.12.26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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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배출가스 부적합 차량의 후방 주행 시 차량 실내 공기 질 영향성을 확인하는 시험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시험결과, 후방 차량이 외기순환 모드로 운행하는 경우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5분간 평균 134.3㎍/㎥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실험은 배출가스 부적합차량 중 배출가스 5등급 경유의 평균 부적합 수치를 기준으로 실시되었으며, 시내주행 조건을 가정 한 뒤 뒤차에 유입되는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의 농도를 5분 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외기순환 모드의 경우 165초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는 3.3배,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4.1배 상승하여 각각 191.7㎍/㎥, 177.3㎍/㎥만큼 증가하였다. 

반면 내기순환 모드의 경우에는 농도에 변화가 없거나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단 전문가는 “배기가스가 심한 경유 차량이 언덕길을 오르는 등 엔진에 부하가 걸리는 주행을 한다면, 후방 차량은 3분도 안되어 차량 내 공기 질이 대기 초미세먼지 매우 나쁨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설명하며,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나 배기가스가 심한 차량 뒤에서 주행하는 경우에는 내기모드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8년 자동차검사 결과에 따르면, 검사를 받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차량 145.1만대 중 15.6만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아 부적합율이 10.8%로 나타났다.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차량 10대 중 1대 꼴로, 운행차량의 배출가스 기준을 초과한 것이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 2018년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검사 통계에 따르면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량 10대중 1대는 배출가스 분야에서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하며, “경유 차량의 배출가스에서 나오는 초미세먼지는 발암물질의 하나로, 배출가스 기준을 초과한 차량은 자신의 건강뿐아니라 도로를 함께 달리는 이웃의 건강도 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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