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렌터카업체들 "전기차에 인센티브 더 달라", 도 넘은 요구
제주 렌터카업체들 "전기차에 인센티브 더 달라", 도 넘은 요구
  • 선명애 기자
  • 승인 2019.11.2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렌터카 업체들이 전기렌터카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를 요구해 눈총을 사고 있다.

지난 21일, 하워드존슨호텔에서 진행된 전기차 활성화위원회 전문가 초청 워크숍에서는 '전기렌터카 보급확대'를 주제로 전문가와 렌터카 관계자 간 토론이 진행되었다.

토론에 참여한 렌터카 관계자들은 "전기렌터카의 충전불편과 정비의 불편함, 높은 판매가격으로 도입이 어렵다"며, "여기에 내년부터 구매보조금이 더 줄어들면 사실상 전기렌터카를 구매할 이유가 사라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렌터카 업체들이 전기차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추가 인센티브 지원 등 획기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이미 제주도가 전기렌터카 구매를 장려하기 위해 매년 500억 원이라는 막대한 관광진흥기금을 운영중이라는 사실이다.

관광업체 경영안정과 노후전세버스 교체에 300억 원, 관광시설과 숙박업 개보수 자금에 100억 원 등이 책정된 것을 감안할 때 500억 원이라는 예산은 이미 도를 넘은 수치로, 도의회 등에서 수차례 지적받은 바 있다.

이러한 와중에 추가 인센티브 주문을 하는 렌터카 업체에 대해 도민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사태가 이렇게 흘러간 것은 올해 렌터카 총량제 등으로 신규 전기렌터카 구매가 실종되자 제주도의 전기차 보급목표 대비 실적이 반토막나면서부터다.

애초에 전기차 보급목표를 설정하면서 렌터카 업체에 물량 떠넘기기를 하다가 구매수요가 사라지자 그대로 타격을 받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전기차 담당부서에서는 보급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전기렌터카를 늘려야 하는데, 관련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교통항공국 입장은 렌터카 총량제 등 차량수요 억제정책을 강력하게 펴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며, "현 상태로는 내년도 전기차 보급실적 역시 처참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이미 도민들의 생활로 자리잡은 전기차 관련 업무가 교통항공국을 벗어나 미래전략국이라는 전혀 연관없는 비전문 조직에 맡겨진 상황에서 내년도 전기차 보급실적에 벌써부터 우려의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