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국민과의 대화 중 제2공항 건설 관련' 제주도 입장 표명
문재인 대통령 '국민과의 대화 중 제2공항 건설 관련' 제주도 입장 표명
  • 선명애 기자
  • 승인 2019.11.2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2공항 관련 질의응답에 대해 제주도가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에 따르면 이날 대통령님은 「국민과의 대화」에서 “정부가 기존의 공항을 확장할 것이냐, 제2공항을 마련할 것이냐 라는 문제에 직접 개입하기는 상당히 힘이 듭니다”라고 전제하며, “그 선택을 주민들에게 맡겼던 것이고, 일단 제주도민들은 제2공항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30여 년간 도민사회에서 이루어졌던 치열한 공론 과정들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님은 제2공항과 같은 공항 인프라 확충이 필요한 이유와 그 목적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표명했다. “지금 제주공항은 완전히 포화상태여서 제주도의 발전이라든지 또 제주도민들의 어떤 이동권을 위해서도 이렇게 공항을 확장하거나 제2공항을 만들거나 하는 일은 필요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제2공항과 관련한 수차례의 공청회와 토론회, 설명회 등의 방법으로 제주도민들의 목소리를 수렴하는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왔다.

제주도 역시 제2공항 입지선정 과정과 결과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측의 의견을 존중해 국책사업 사상 유례가 없는 재조사와 재검증까지 국토부에 권고하고, 실시토록 함으로써 도민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데도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이에 제주도는 이미 여러 차례의 토론과 공청 그리고 설명회 과정에서 제주도민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주민의견을 접수하여 국토교통부에 전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대통령과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2공항 문제가 화두에 오름에 따라 정부의 입장 표명은 더 명확해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