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일본 수출규제 맞서 전기차 등 성장활력 모색
KOTRA, 일본 수출규제 맞서 전기차 등 성장활력 모색
  • 송규진 기자
  • 승인 2019.11.1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는 지난 12일 4차산업혁명 핵심지로 떠오른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글로벌 파트너링 유럽 2019’ 사업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의 소재·부품 기업은 일본 수출규제에 맞서며 전기차, 수소차 등 신산업 분야에서 성장 활력을 모색하고 있다. 주요 부품·소재 수입처를 다변화하기 위해 독일에서 글로벌 완성차, 기계, 소재 기업과 손을 맞잡았다. 

지난 2012년 처음 열린 ‘글로벌 파트너링 유럽’은 우리 중소·중견 부품·소재기업과 유럽 글로벌 수요기업이 모여 협력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우리 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GVC) 진입을 도모하며 양측이 혁신, 성장할 수 있는 시너지를 창출하는 데 주력했다. 

올해 행사에는 국내 미래차 부품(전기차 배터리), 소재(반도체 소재) 기업이 참가했다. 현지에서 다임러(Daimler), 아우디(Audi), BMW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지멘스(Siemens), ABB 등 유럽 대표 엔지니어링사와 상담했다. 유럽의 차세대 친환경차 시장 확대 움직임에 따라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차 분야 우리 부품사가 다수 나왔다. 

이번 상담회에 참석한 독일 완성차기업 A사는 “한국 소재부품 기업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품질을 높여왔고 가격 경쟁력도 있어 성공적으로 협력할 수 있을 것이다”며 미래자동차 분야에서 기대감을 나타냈다. 

일본 수출규제에 맞선 정부의 소재부품 수급대책 후속조치에 발맞춰 ‘수입처 다변화 상담회’도 별도로 진행했다. 반도체 소재, 공압부품 등 대외 수입의존도가 높은 품목의 수입처를 다변화해 위험 분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가기업 하나글로벌인코퍼레이션 조승종 대표는 “일본에서 원자재를 공급해 개발하던 신제품이 수출규제로 위기에 처했다”며 “새로운 독일 공급처와 상담하게 돼 다행이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