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2019년 사이버보안컨퍼런스 정보보안 우수기관 선정
한국교통안전공단, 2019년 사이버보안컨퍼런스 정보보안 우수기관 선정
  • 송규진 기자
  • 승인 2019.11.01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최대 정보보안 행사인 '2019년 사이버공격방어대회 및 사이버보안컨퍼런스'에 정보보안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정보보안 우수기관은 영남권역 공공기관들 중에서 선정된 것으로, 공단은 10월 30일 컨퍼런스의 “영남권 사이버보안협의회” 행사에서 영남권역 60여개 공공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우수사례 및 노하우 공유를 위한 발표를 실시하였다.

공단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주요 사례는 ‘공공기관 최초로 성공한 첨단 지문통합인증 시스템 도입’이다. 

2019년부터 공단은 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공단 내 모든 정보시스템에 ‘지문통합인증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기존의 시스템별 계정(ID/PW) 및 공인인증서 활용은 다양한 패스워드를 기억·관리해야하는 불편과 유출에 따른 위험성이 있었으나, 마우스에 생체인식 장비를 부착하여 지문을 통해 접근하는 ‘지문통합인증 시스템’은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유출되더라도 공단 담당자의 지문 없이는 접근할 수 없다.

이는 보안 강화와 더불어 공인인증서 활용 축소 등 정부 국정과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보시스템 접속 단계 및 소요시간 감소*로 업무효율성의 증가 등의 성과를 보였다.

이날 발표에서는 우수 사례와 더불어 24시간 상시보안관제 및 AI기반 지능형 해킹 위협 대응과 첨단 지문통합인증시스템 도입·운영 노하우 등을 공유하였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공단의 우수사례를 타 공공기관들과 공유함으로써 국가 전체 정보보안수준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하며, “국민 정보보호에 앞장서 행동하는 공공기관이 되도록 모든 임직원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