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경고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자동차 경고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
  • 제주교통연구소 신명식 책임연구원
  • 승인 2019.10.2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계기판에는 현재의 자동차 상태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무시하고 계속 운전하다가 엔진이 정지가 되면 조향장치가 작동하지 않게 되어 긴급 상황시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릴 수 없어서 큰 위험에 직면 할 수도 있고, 제동장치가 작동하지 않아서 추돌사고 등 교통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우선 색깔로 표시되는 주요 기능을 구분하여 보면 초록색이나 파랑색으로 켜지는 경고등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자동차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고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지를 표시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전조등을 켰을 때 표시되는 경고등으로 야간에 마주오는 자동차가 있을 때 내가 상향등을 켜서 시야를 방해하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경고등입니다.

주황색이나 노랑색으로 표시되는 경고등도 있습니다. 주의상태를 나타내며 주행은 가능하나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하며, 확인이 필요하다는 경고등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타이어 모양 안에 느낌표 표시가 들어있는 타이어공기압 부족 표시등과 연료잔량이 부족하다는 경고등이 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이 부족한 경우는 카센터나 정비업소를 찾아 공기압이 부족한 원인을 제거한 후 정상 공기압으로 채우면 되며, 연료잔량 부족경고등이 켜진 경우는 차종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만 처음 켜진 후부터 50킬로미터 정도는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동안에 주유소를 찾아 연료를 주입하면 됩니다.

빨간색 경고등도 있습니다. 이 색깔이 경고등이 켜지면 탑승자의 안전에 위험하다는 경고등으로 자동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즉시 점검,정비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플러스 마이너스 표시가 있는 배터리모양 충전경고등과 온도계로 표시되는 엔진과열 경고등이 있습니다.

충전경고등이 켜지는 원인은 배터리 방전원인 인 충전계통 이상이나 발전기 벨트 이상을 제거한 후 충전하도록 하고 엔진과열 경고등이 켜진 경우는 냉각수 부족이 원인이므로 냉각수를 보충하고 가끔 보도되는 자동차의 화재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누수되는 원인을 찾도록 합니다.

이밖에 엔진모양과 함께 체크라는 영문이 표시되는 엔진경고등은 자동차컴퓨터이상, 각종 센서이상, 배선 접촉상태 이상시 점등되며, 주전자모양으로 표시되는 엔진오일 압력경고등은 엔진오일 부족시나 압력스위치 고장시 점등됩니다.

원안에 느낌표 표시나 영문 피자가 나타나는 주차브레이크 표시등은 주차브레이크가 작동 하는 상태를 표시하지만 브레이크액 부족시도 표시됩니다.

브레이크액 부족은 브레이크 패드가 과다 마모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고등들은 자동차  주행중 안전과 직결되는 사항들이기 때문에 운전하면서 주의깊게 보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