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수소차 육성 속도 높이기, 제주는 아직 걸음마도...
정부의 수소차 육성 속도 높이기, 제주는 아직 걸음마도...
  • 송규진 기자
  • 승인 2019.10.22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수소차 중심의 미래차 산업 육성과 보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아직 걸음마도 떼지 못한 제주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수립·발표하였다. 

정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계부처가 이번 방안을 통해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 안정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오는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할 예정인데, 이러한 정부의 행보에 제주도는 전혀 발걸음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정부는 등록자동차 수, 인구 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이에 현재 운영중인 서울(3), 부산(2), 인천(1), 광주(3), 대전(1), 울산(5), 경기(3), 충북(1), 충남(1), 경남(3) 외 각 지자체에 적극적으로 충전소를 구축해나간다는 방침인데 제주도는 아직 수소차에 대한 지원여부조차 결정되지 않아 여기서 제외되어 있다.

물론 제주도는 수소차 대신 전기차를 주력으로 규제자유특구까지 신청해놓은 상태이나 초기 구축단계에서 투자를 받지 못할 경우 정부의 예산지원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정의 보다 적극적인 행보가 요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