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서귀포시 1호광장 조성 2차 회의
교통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서귀포시 1호광장 조성 2차 회의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9.10.2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에서는 문화체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19년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만들기’ 공모사업(8억원, 국비 70% 지원)에 선정된‘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에 대하여 디자인, 교통 분야 등 유관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추진협의회(18명)와 국민디자인단을 구성하여 21일 서귀포시청 본관 3층 중회의실에서 2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전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 및 평가를 통해 사업대상지를 선정하여 국비 70% 지원하는 사업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의 추진과제(국민이 체감하는 공공디자인)을 단계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공모를 통하여 2019년 전국에 4개소 지자체만 선정된 공모사업이다.

서귀포시는 도내 교통사고 다발지점 1위인 1호광장을 공공디자인 개선으로 교통사고 발생률 저감 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현재의 교통중심 중앙로터리에서 탈피하여 공공성과 쾌적성이 회복된 사람중심의 1호광장 조성사업 계획을 응모하여 최종 선정되었다.

국민디자인단 회의에서는 1호광장 주변에 병원, 의원, 약국등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인 만큼 “자연”,“안전”,“건강”키워드를 포함한 “참살이”을 콥셉트로 간판개선과 노후건물 입면 개선사업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서귀포시에서는 추진협의회ㆍ국민디자인단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하여 수시로 실무 협의를 통해 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 공공디자인 기본계획수립 및 실시설계용역에 반영할 예정이며, 교통사고률 저감을 위한 각종 교통안전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오창섭 서귀포시 도시과장 “본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 될 수 있도록  추진협의회 회의, 국민디자인단에서 나온 의견들을 반영하여 사람중심 1호광장 재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며 “안전한 환경조성은 시정의 기본인 만큼 향후 1호광장 뿐만 아니라 열악한 도심공간 환경을 개선하여 시민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로 서귀포시를 가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